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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콘텐츠 기반 공간정보교육의 효용성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tilizing Methods of Spatial Information Education based on the GIS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3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375 - 379  

연상호 (세명대학교 건설공학부) ,  이영욱 (세명대학교 컴퓨터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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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를 이용한 공간정보의 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모든 산업분야에서 폭넓게 채택되고 있는 필수적인 분야이다. 그에 비해 GIS 콘텐츠는 GIS를 하나의 도구를 통해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 있어 매우 생소한 분야이며, 그 정확한 의미와 학문의 범주를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공간 정보 콘텐츠를 쉽게 접근 하고자하는 의도에서 현재 사용하는 커리큐럼의 분석을 통해 GIS 콘텐츠 기반에서의 공간정보의 적용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그리고 참여자의 관심과 확인을 위해 제천지역의 GIS콘텐츠 사례를 추가적으로 보완하면 더욱 유익한 공간정보교육 사이트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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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GIS온라인 교육의 내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모 대학에서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구성하여 놓은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분 석함으로서 GIS 기반의 공간정보시스템 교육의 근간이 되는 콘텐츠의 중요성을 역설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GIS 콘텐츠는 다른 정보와는 사뭇 다르게 지형공간에 관련한 기초지식을 요구하고 있고, 도형과 비도형의 통합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고 있어 업무의 전문지식을 각 응용분야마다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차별된 GIS 콘텐츠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 이러한 지형공간정보의 이해도모를 위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일반적인 학습의 내용은 생략하고 간략한 설명과 다양한 공간정보의 특성을 삽입하려 하였고 체계적인 GIS콘텐츠의 개념숙지를 위해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국가기본도로 이용하는 1/5,000의 수치지 형도에서 공간정보의 기본 틀, 지도좌표보기, 공간정보의 구성, 벡터그래픽과 래스터 영상결합, GPS 측정자료의 연계, 범례의 이해, 축척과 계산문제 지도 거꾸로 보기 등의 다양한 공간정보의 연계성과 이를 체계적으로 검색하여 이용하기 위한 제반 사항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상호 비교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공간정보 교육의 효율적인 방법과 내용을 점검하고 체계적인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삼았다
  • 도시 내 지형 지물의 형상에 관한 도형자료와 관련 속성자료를 종합적으로 저장하고 처리, 분석하여 도시의 행정 및 계획 활동을 지원한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정보가 도시 정부의 단계별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지형 및 주변환경 등에 대한 적지 분석, 고용인 구, 주거인구의 예측 및 주거, 상업, 공업, 녹지 등 용도 지역의 면적 산출 및 배치 계획 등 도시시설에 대한 전 반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대한 세부 기법을 공부하게 된다.
  • 현재 진행되고 있는 GIS 자격증 관련 교육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는 순천 청암 대학의 교육강좌의 사례를 통하여 보완해야 할 내용과 문제점 분석을 통하여 가장 효율적인 GIS 교육의 콘텐츠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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