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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R-III 추진기관 공급계 동특성 해석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KSR-III Propulsion Feed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D, 2001 June 27, 2001년, pp.1008 - 1013  

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연구부)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연구부) ,  정태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연구부) ,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기관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SR-III propulsion system designed in KARI has a gas-pressurization system for propellant feeding system. This system uses a regulator for the control of the ullage pressure of propellant tank and a venturi for passive control of propellant flowrate. This system seems to be very reliable, but the 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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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KSR-Ⅲ 추진기관 공급계에 대한 사양과 각 세부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으며 추진기관의 정확한 필요 사양을 결정하기 위해 로켓이 비행 중에 가속도의 영향에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추진제의 변화, 엔진의 압력변화, 추력변화등의 요인을 주요 인자로 하여 1차원적으로 분석, 검토하였다.
  • 추진제의 유량 변화는 엔진에 공급되는 추진제의 양과 공연비를 변화시켜서 결국 로켓 엔진의 안정성에 매우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추진제의 유량 변화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여 엔진의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할 유량 범위를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속도의 계산은 추력과 고도 등 여러 데이터를 통해 각 시간 간격(0.lsec)마다 계산되어져야 하나 여기서는 추력이 일정하다는 가정으로 59초 총구간에 대해 계산한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 이 모사를 위해서 압력 손실 계수(K*)는 탱크압 350psia, 초기 추진제 수두, 연소실 압력 (200psia)을 가정하고 산화제 유량(40.9kg/sec), 연료 유량 (17.5kg/sec) 이 나오도록 압력손실계수의 값을 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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