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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기 초합금 소재 고온부 부품의 재생정비기술
Rejuvenation Technologies for Hot Gas Path Components made of Nickel Based Superalloy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2003 Nov. 05, 2003년, pp.424 - 429  

강신호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전기공주식회사) ,  최희숙 (한전기공주식회사 G) ,  김대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t gas path components, which are made of nickel based superalloys, are subject to periodic replacement due to degradation of thermomechanical properties that might bring catastrophic failure during normal operation of gas turbine units. In order to rejuvenate the metallurgical condition of the s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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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운전수명을 훨씬 초과했거나 육박한 부품으로부터 시편을 채취하여 열처리를 수행하여 재질적인 변화상태를 분석하고, 고온수명을 판단하기 위하여 크리이프 시험을 하여 특성변화상태를 관찰하였다. 실험에 적 용된 조건 및 분석 방법은 Table 2와 같다.
  • 어떤 소재를 쓰느냐에 따라가스터빈의 운전 성능 뿐만 아니라 부품 제조방식이 달라지고 재생수리 가능 범위가 좌우되므로 설계 당시에서부터 소재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상용화되고 있는 니켈기 초합금 소재별로 재생정비에 요구되는 주요공정 중 용체화 열처리에 의한 재질복원 특성을 분석하고, 특히 운전주기가 과다하여 수명이 다한 재료에 대한 복원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Table 1은 주요 니켈기 초합금 소재별로 고온부 부품을 구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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