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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측정차량을 이용한 도로 표면 먼지부하량(silt loading)의 측정
The Measurement of Silt Loading on Paved Roads Using a Moving Vehicl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203 - 205  

장기원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한세현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허화영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  홍지형 (국립환경연구원 대기공학과) ,  정용원 (인하대학교 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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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용하여 data를 수집한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data와 재래식 방법의 의한 silt loading 값과의 상관관계식을 도출하는 것이다. 측정 대상 도로는 SCC(Source Classification Code) 분류에 의해 일일 교통량이 5, 000대 /일 이상의 H-ADT(High Average Daily Traffic) 도로이며, 지역적 특징을 잘 나타내는 인천시 남동공단, 서부공단, 제재 단지 및 수출공단 (이상 공업단지), 연수동 주택가(주거지역), 월미도(상업지역) 등지의 도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포장도로의 silt loading 값을 측정하여 이를 U.S EPA AP-42의 비산먼지 배출량 산 정식에 적용하여 미세먼지 배출 계수를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산정하고자 하는 것이다、이를 위해 최근 배출 계수 산정에 있어서 silt loading 측정법 중 통상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vacuum swept method의 대안으로 미국에서 시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TRAKER(Testing Re-entrained Aerosol Kinetic Emission from Road) method를 국내에서의 적용성 평가를 위하여 연구 중에 있다. 또한 이동측정차량을 이용한 silt loading 측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국내 현실에 맞는 배출계수가 개발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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