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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용변압기 소음저감을 위한 철심기술 연구
The Study of Core Technology for the Noise Reduction of Power Transforme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907 - 908  

장철혁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이곤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  조익춘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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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변압기 주 소음원인 철심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저감을 위한 연구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변압기 본체소음의 발생원인과 철심의 자속밀도에 따른 소음 level의 차이, 철심의 적층방식에 따른 소음저감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축소형 모델 및 실모델(154kV 변압기)을 제작하여 실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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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변압기 소음저감 특성연구를 위하여 축소형 변압기 모델과 154kV 변압기 피시품을 제작하여 적층방식과 자속밀도에 따른 소음특성 평가시험을 실시하였다.
  • 변압기 소음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철심재료의 자기변형에 따른 철심의 신축 및 자기흡인력에 따른 철심의 진동과 전자력에 따른 권선의 진동이며, 두 번째는 탱크나 부속품에 전달되어 이것들을 진동시켜 생기는 본체소음, 마지막으로, 냉각기, 송유펌프에서 발생하는 냉각기 소음이 있다. 이러한 변압기의 소음원 중 철심 에 대한 효과적인 소음저감을 위해서 철심 적층방법, 철심 자속밀도 저감 등의 적용기술을 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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