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확률통계 교육 원문보기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Oct. 30, 2004년, pp.87 - 92  

이상복 (대구가톨릭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시행된 일본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의 수학과 구성과 성격을 연구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상의 확률통계교육의 구성과 성격 및 편제에 대하여 고찰한 결과, 새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위주의 교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및 편제의 특징은 통합학습시간 신설로 미국식 주제 교육의 도입, 완전학교 주 5 일제실시, 중고 일관교육, 단위제 고등학교학교 신설, 종합 학교의 설치로 설명된다. 확률통계 교육의 내용과 범위는 과거 교육과정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으나, 7교과 분야 가운데 3 교과 부분에 자료 위주의 실용통계계산 교육과 통계소프트웨어교육 강화가 그 특징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입시센터 시험은 1979년부터 1989년까지 실시된 공통 제1차 학력시험을 대신해서 1990년부터 현재까지 실시되고 있는 시험으로, 양질의 시험문제를 확보하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며, 각 대학에서의 다양하고 개성적인 선발의 실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시험의 이용 여부, 이용하는 방법 등은 각 대학의 자율에 맡겨져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새 고등학교 수학과 학습지도요령을 분석하고, 일본 고등학교 확률통계 교육의 편제와 구성,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는 편의상 일본의 학습지도요령도 교육과정으로 표현한다.
  • 미국의 경우에 1989년 4월 NCTM의 학교수학을 위한 새 교육과정과 평가기준 발표를 필두로, 1990년 미국 부시 대통령의 연두교서에 미국 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분야의 실력 향상을 위한 계획 발표 등을 필두로, 세계는 기초과학과 수학의 실력 향상을 미래의 국가경쟁력의 바탕임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 연구와 투자를 경쟁하고 있다. 본장에서는 일본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검토함으로 향후 10여 년간 한국의 고등학교 수학 및 통계교육의 내실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으리라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