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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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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영상을 이용한 도로노면정보 시스템 구축
Development of Road Surface Information System Using Digital imagery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319 - 324  

이종출 (부경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  서정훈 (부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진수 (부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성호 (부경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 PMS, a maintenance plan should be drawn up after surface conditions are precisely examined and analyzed. The majority of the present PMSs are run by the fact that experts first examine surface conditions on sites, and then enter results into systems. However, considering the actual circumsta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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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상 도로의 균열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수치영상의 획득 및 처리, 표정작업, 도화작업 에 의해 결정된 3차원 자료를 이용하여 DXF파일로 나타내어 균열정보에 대한 3차원 자료를 취득할 수 있었다. 균열폭 분석은 별도로 실험하지 않고 실험대상지역에 균열폭에 대하여 3mm〜20mm까지 12개의 실측값과 본 연구에서 차량위에 설치된 디지털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하여 높이 3.
  • 본 연구에서는 대상 도로의 소성변형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디지털 영상의 획득 및 처리, 표정작업, 도화작업에 의해 결정된 3차원 자료를 이용하여 DXF(3D)파일로 나타내어 소성변형에 대한 3차원 정보를 획득할 수 있었다. 먼저, 실험대상구간내에 4개소의 단면을 선정하여 10cm 간격으로 레벨에 의한 수준측량을 실시하여 횡단면도를 구하고, 영상처리의 결과로부터 같은 지점의 횡단면도를 구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최대 소성변형량의 평균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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