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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 공사 원가분석을 통한 비율단가 적용방식의 적정성 검토

An Investigation on the Propriety of Ratio-Unit Price Method for Estimating Demolition Cost

한국건설관리학회 2004년도 제5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579 - 583  

성낙원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영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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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공사는 국가의 기반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대규모 공공사업으로 정확한 산출근거에 의해 공사비용을 산정하여 적정 예산을 책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고속도로 신설 침 확장공사의 구조물 해체 비용은 단지 구조물 설치 비용에 표준품셈에 명기된 일정 비율($10\~70\%$)을 곱하여 산정되고 있다. 해체 비용 산정에 이용되고 있는 표준품셈 상의 일정 비율은 과거 실적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것이 아니라 해외 산정방식을 참고로 공사 관리자의 주관적 경험을 적용하여 도출된 것이다. 설치비에 일정비율을 곱하여 해체 비용을 산정하는 기존 방식은 프로젝트의 특성 및 건설현장의 주변 여건을 고려할 수 없으므로 노무량 및 장비 투임량의 변화를 고려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현장 조사 및 실측을 통한 해체 공사비 원가 분석을 수행하여 구조물 해체를 위한 적정원가 산정기준을 제시하고 기존 비율단가 적용방식의 적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and extendable highway should be planned and budgeted by estimating the total construction cost on the basis of the precise cost data. However, the demolition or disjointing cost could not reflect construction site condition sufficiently because it was simply estimated by multiplying the highw...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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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공정의 해체 및 철거를 위한 비율 단가 산정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정확한 해체비 .용 산정을 위해 설치비용 산정 방식과 같이 22개 구조체 해체공사의 프로세스 분석을 선행하였고, 각 공정별로 투입 되는 재료 및 노무, 장비 량을 조사 .
  • 본 연구에서는 22개 구조물 해체공사를 위한 기존 비율 단가 해체 공사비 산정상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유사 공사 실시 설계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물 해체 원가를 제시하기 위해 현장 조사를 통한 공정별 프로세스 분석을 선행하였다. 또한, 현장조사를 통해 구조물 해체에 투입된 노무 및 장비를 실측하여 해당 공정에 투입된 노무량 및 장비 투입량을 조사 .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공사를 위한 실시설계를 수행함에 있어 비율단가로 처리되고 있는 기존방식의 적정성에 대하여 다양한 현장 조사 및 실측을 기반으로 한 원가분석을 통해 적정원가 산정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구조물 해체 공사에 대한 적정 원가 산정 내용은 기존의 비율 단가를 적용하여 산정된 비용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검토해 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향후 유사한 해체공사비 산정에 기준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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