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 표준품셈 기계경비 부분은 1960년대 초 일본 및 미국의 자료를 근간으로 하여 제정된 이후, 극히 부분적으로만 제 ${\cdot}$ 개정되었을 뿐 그 동안의 건설기계와 공법의 발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품셈 기계경비 중에서 기계손료의 관리비(금리, 격납보관비, 보험료, 세금)를 조사하였으며 합리적인 관리비 산출을 위해 국내 ${\cdot}$ 외 문헌조사, 건설현장 16개소 실사, 그리고 건설기계장비 임대업체 2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와 현행 표준품셈의 관리비 산출에 적용되는 수치들을 비교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관리비를 새롭게 정의하였다. 관리비의 구성 면에서 금리, 격납보관비, 보험료와 세금 등을 고려하여 6종건설기계와 일반기계를 구분하였고 현실적인 수치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종 자료 및 수치들은 적정한 공사 예정가격을 산정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련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건설공사 표준품셈 기계경비 부분은 1960년대 초 일본 및 미국의 자료를 근간으로 하여 제정된 이후, 극히 부분적으로만 제 ${\cdot}$ 개정되었을 뿐 그 동안의 건설기계와 공법의 발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품셈 기계경비 중에서 기계손료의 관리비(금리, 격납보관비, 보험료, 세금)를 조사하였으며 합리적인 관리비 산출을 위해 국내 ${\cdot}$ 외 문헌조사, 건설현장 16개소 실사, 그리고 건설기계장비 임대업체 2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와 현행 표준품셈의 관리비 산출에 적용되는 수치들을 비교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관리비를 새롭게 정의하였다. 관리비의 구성 면에서 금리, 격납보관비, 보험료와 세금 등을 고려하여 6종건설기계와 일반기계를 구분하였고 현실적인 수치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종 자료 및 수치들은 적정한 공사 예정가격을 산정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련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The Equipment Expenses section of the Poom-Saem, that is used for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on public sectors in Korea, has been rarely revised, and so does not reflect changes of construction equipment technology and construction methods, since it was established based on data from Japan and the...
The Equipment Expenses section of the Poom-Saem, that is used for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on public sectors in Korea, has been rarely revised, and so does not reflect changes of construction equipment technology and construction methods, since it was established based on data from Japan and the U.S in the early 1960s. In order to make reasonable estimation of maintenance costs(Interest, Storage, Insurance, Tax), the equipment expenses section of the Poom-Saem and the domestic and overseas documentary records were investigated. Further, 16 construction sites were visited, and 20 Construction Equipment leasing services were surveyed. Based on results from analysing figures related with the estimation of maintenance costs, the maintenance cost is redefined. Then, construction equipment was classified into 6 exclusive construction equipment and general one, and realistic figures of the maintenance cost, which consists of interest, storage, insurance, tax, are suggested respectively. The optimum level of each item which consists of equipment costs was revealed based on the result of the analysis on the figures of equipment costs calculation from the Poom-Saem and the collected data. The research will be the foundation that helps to estimate appropriate construction costs and the ground work of related studies.
The Equipment Expenses section of the Poom-Saem, that is used for Construction Cost Estimation on public sectors in Korea, has been rarely revised, and so does not reflect changes of construction equipment technology and construction methods, since it was established based on data from Japan and the U.S in the early 1960s. In order to make reasonable estimation of maintenance costs(Interest, Storage, Insurance, Tax), the equipment expenses section of the Poom-Saem and the domestic and overseas documentary records were investigated. Further, 16 construction sites were visited, and 20 Construction Equipment leasing services were surveyed. Based on results from analysing figures related with the estimation of maintenance costs, the maintenance cost is redefined. Then, construction equipment was classified into 6 exclusive construction equipment and general one, and realistic figures of the maintenance cost, which consists of interest, storage, insurance, tax, are suggested respectively. The optimum level of each item which consists of equipment costs was revealed based on the result of the analysis on the figures of equipment costs calculation from the Poom-Saem and the collected data. The research will be the foundation that helps to estimate appropriate construction costs and the ground work of related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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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자료조사, 현장실사, 면담, 그리고 설문조사 등의 결과와 현행 표준품셈 건설기계 경비 산출에 적용되는 수치들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현행품셈 기계경비의 적정성을 검토한 후 개정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되지 않은 것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많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기계손료에 해당하는 관리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현실에 맞는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먼저 국내 표준품셈 기계경비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관리비를 정의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내 ’ 외 관련 연구 및 문헌을 조사하였으며 현장실사 및 면담, 설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현행품셈 기계 경비 요소 중 관리비의 개정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건설기계의 품셈 가격이 건설공사비 중 기계경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Brand별 가격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해 기종별 . 규격별 가격을 품셈과 비교하였으며, 대표되는 5개기종의 가격지수를 정의하고 각종 물가지수와 비교검토를 하였다.
품셈표에 있는 32종에 대해서만 가격을 비교하고, 주요 5대 기종을 선택하여 자료분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국매도매물가 상승률과 기계가격인상률을 비교하여 적정 상승폭을 제시하였으며, 적정 상승률을 품셈과 대비한 인상률로 가중평균값을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건설기계의 품셈 가격이 건설공사비 중 기계경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Brand별 가격 데이터 수집분석을 통해 기종별 . 규격별 가격을 품셈과 비교하였으며, 대표되는 5개기종의 가격지수를 정의하고 각종 물가지수와 비교검토를 하였다. 품셈지수(그비교년도가격/기준년도가격)를 제시하여 물가지수와 비교 후 적정가격의 상승 폭을 제시하였으며, 회귀식에서 제시된 가격을 제시하였다.
'86 표준품셈개정보완연구보고서(기계 분야)'의 경우 기계경비 적산 자료의 신속한 개정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첫째 기종별 . 규격별 실거래가격과 품셈과 비교, 둘째 기계 경비가 전체공사비에 미치는 영향분석, 셋째 건설기계 연료 소비량 비율 조사를 실시하였다. 품셈표에 있는 32종에 대해서만 가격을 비교하고, 주요 5대 기종을 선택하여 자료분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강조했다. 또한 관리비와 정비비의 적산시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보완된 적산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내 표준품셈 기계경비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관리비를 정의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내 ’ 외 관련 연구 및 문헌을 조사하였으며 현장실사 및 면담, 설문조사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현행품셈 기계 경비 요소 중 관리비의 개정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표준품셈 기계경비 중에서 기계손료의 관리비(금리, 격납보관비, 보험료, 세금를 조사하였으며 연구의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내 표준품셈 기계경비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관리비를 정의하였다.
휴지일수 등을 조사 . 분석하여 손료산정방법의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규격별 가격을 품셈과 비교하였으며, 대표되는 5개기종의 가격지수를 정의하고 각종 물가지수와 비교검토를 하였다. 품셈지수(그비교년도가격/기준년도가격)를 제시하여 물가지수와 비교 후 적정가격의 상승 폭을 제시하였으며, 회귀식에서 제시된 가격을 제시하였다.
규격별 실거래가격과 품셈과 비교, 둘째 기계 경비가 전체공사비에 미치는 영향분석, 셋째 건설기계 연료 소비량 비율 조사를 실시하였다. 품셈표에 있는 32종에 대해서만 가격을 비교하고, 주요 5대 기종을 선택하여 자료분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국매도매물가 상승률과 기계가격인상률을 비교하여 적정 상승폭을 제시하였으며, 적정 상승률을 품셈과 대비한 인상률로 가중평균값을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현실성이 높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건설현장 16개소(도로현장 9개소, 건축현장 2 개소, 항만공사현장 2개소와 준설작업업체 2개소, 그리고 준설현장 1개소)와 레미콘 회사(2개소) 및 골재생산 현장(1개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대한건설기계협회에서 건설기계장비 임대업체 20곳을 추천받아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하였다.
5%정도가 되며, 2006년도 건설공사 표준품셈에서는 2%를 적용하고 있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0). 본 연구에서는 현실성이 높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건설현장 16개소(도로현장 9개소, 건축현장 2 개소, 항만공사현장 2개소와 준설작업업체 2개소, 그리고 준설현장 1개소)와 레미콘 회사(2개소) 및 골재생산 현장(1개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대한건설기계협회에서 건설기계장비 임대업체 20곳을 추천받아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하였다.
성능/효과
금리의 경우, 첫째 2006년 초 시중은행의 장기대출금리는 표 3과 같이 약 6%~7% 정도 수준이며, 둘째 증권시장에서 금리시세의 확인이 가능한 최장기회사채의 만기인 5년을 금리적용 기준 회사채의 만기로 산정하는 것이 금융기관의 시설자금에 대한 일반적인 대출기간 등 고려 시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며 (국책은행 전문가 자문 결과), 이 또한 약 7%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5~35% 정도가 되며 2006년도 건설공사 표준품셈에서는 2%를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실사한 자료에 의하면 11기종 장비의 평균 격납 보관비는 현행 품셈장비가격 기준 약 1% 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료의 경우에 있어 영업용 자동차보험의 강제보험 가입대상에 해당되는 건설기계는 6종 건설기계이고 그 외의 일반 건설기계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를 건설기계의 평균가격대비 연간 비용으로 환산하게 되면, 6종 건설기계의 경우는 약 0.6%~1.3% 수준이며, 일반건설기계의 경우는 이보다 약 0」~0.2% 정도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관리비는 격납보관비, 금리, 세금, 보험료의 합계액으로서 보관격납비는 기계요소로 보아 기계의 가동 여부, 신품, 중고품에 관계없이 기계를 보유하는데 필요로 하는 경상비용이며 금리, 세금, 보험료 또한 연간 일정 율로서 지불되는 것이므로 연간표준 공용일 수에 따른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분석으로 전체적인 공사비의 현실화에 접근하기에는 한계점이 읏1斗. 하지만 관리비에서 개선안을 제시한 것은 적정한 기계경비를 산정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와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추후 지속적인 연구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건설공사의 대형화 효율화 둥 다양한 시대적 요구로 인하여, 건설기계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시공기술도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건설기계에 있어서도 다양한 개선과 개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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