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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나미의 공진현상을 고려한 항내계류선박의 시계열 해석
A Time Domain Analysis of Moored Ship Motions Considering Tsunami Resonant Effect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창립 30주년 심포지엄(논문집), 2006 June 01, 2006년, pp.191 - 197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연구소)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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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지구가 불안정기에 접어들어 지구 규모의 재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하면 이러한 재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인지에 대해 고려해 봐야 할 시점이다. 한편 지진과 같은 재해는 확률론적 관점에서 보면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발생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거대지진에 의한 쓰나미의 발생을 경고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쓰나미에 의한 계류선박의 영향을 고려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또한, 항내 계류선박의 장주기 동요에 동반하는 하역중지나 계류시설의 손상에 관한 문제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장주기 동요의 주요 발생 원인이 항내 장기주파와 계류선박의 고유주기가 일치하는 공진현상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쓰나미의 내습으로 인한 항만내 계류중인 선박의 거동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행하여, 쓰나미의 공진현상에 의한 선박운동에의 영향 및 계류하중을 실험적으로 평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arth scale disaster is occurring frequently. Under the effects of global warming, the weather has become unseasonable worldwide. Hence, the earth is experiencing unstable condition with many disasters such as storms and flood damages as well as earthquake. Therefore, it is necessary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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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류선박의 동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쓰나미의 공진현상을 고려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쓰나미 발생시 항만내 선박의 안전 확보및 예상되는 항만피해의 경감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쓰나미의 공진현상에 의한 계류선박의 영향 및 계류하중을 평가하기 위해, 쓰나미에 의한 계류 선박의 동요 시뮬레이션을 행하였다. 그리고 쓰나미 성분파의 추출 방법을 통한 동요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진주기파 포함 여부에 따라 계류선박의 동요량, 계류색 장력 및 방현재 변형량 등의 영향에 대해서 검토 및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류선박의 동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쓰나미의 공진현상을 고려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쓰나미 발생시 항만내 선박의 안전 확보및 예상되는 항만피해의 경감을 그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AJt 与: 푸리에 계수, 幻, 如: 丿.번째 성분파의 각주파수및파수, h: 수심이다. 또한 설정된 속도포텐샬부터 선측방향 (X방향) 및 선수미방향(V방향)의 유속은 다음식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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