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해 해수면온도와 태풍 세기와의 관계
Relation between SSTs in the South Sea and Intensity of Typhoon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제23회 정기총회, 2007 Dec. 05, 2007년, pp.198 - 199  

설동일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36년간(1970-2005년)의 장기 데이터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의 대부분이 통과하는 남해의 해수면온도 변화와 태풍의 세기 변화와의 관계가 분석 연구되었다. 우리나라 남해의 해수면온도는 연구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인다. 2000년 이래 6년간(2000-2005년)의 평균 해수면온도는 16.95$^{\circ}C$로 1970년대 10년간(1970-1979년)의 평균 해수면온도 15.74$^{\circ}C$보다 1.21$^{\circ}C$나 높다. 특히, 1994년 이후 그 상승폭은 크다. 태풍의 세기는 중심기압에 의하여 나타낼 수 있다. 남해를 통과하면서 우리 나라에 영향을 미친 태풍의 최저중심기압의 변화를 살펴보면 1970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00년 이래 6년간 (2000-2005년)의 평균 최저중심기압은 983hPa로, 1970년대 10년간(1970-1979년)의 평균 최저중심기압 992hPa보다 9hPa 이나 낮다. 상관 분석에 의하여, 1970년 이후의 태풍 세기 강화는 남해 해수면온도의 상승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lation between SSTs(Sea Surface Temperatures) in the South Sea and intensity of typhoons which passed through the South Sea was analyzed for 36 years from 1970 to 2005. The SSTs in the South Sea show the rising trends continuously. The mean SST of the last 6 years(2000-2005) is higher 1.2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태풍의 강도는 태풍 역내의 최대풍속으로 정하나 풍속은 관측 지점 및 환경에 따라 그 차이가 크므로 이 연구의 태풍 세기의 지표로 삼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풍속과 매우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중심기압을 태풍 세기의 지표로 한다.
  •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해수면온도의 변화 경향을 정량적으로 살펴보고, 그 결과와태풍 세기의 변화 경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태풍의 강도는 태풍 역내의 최대풍속으로 정하나 풍속은 관측 지점 및 환경에 따라 그 차이가 크므로 이 연구의 태풍 세기의 지표로 삼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이 연구에서는 장기간(1970-2005년)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의 대부분이 통과하는 남해의 해수면온도 변화와 태풍 세기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여 그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해수면온도의 변화 경향을 정량적으로 살펴보고, 그 결과와태풍 세기의 변화 경향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