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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특성을 고려한 수로터널 설계
Design Consideration for Tunnel Spillway related to Hydraul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6 Oct. 27, 2006년, pp.161 - 168  

윤동덕 (다산이엔지 지반사업본부) ,  김태혁 (삼성물산 건설부문) ,  이중우 (삼성물산 건설부문) ,  오명렬 (다산이엔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unpredictable weather condition, especially abnormal heavy precipitation which is on the verge of PMF, made implement more rigorous design standard. Following these trends, the idea of additional auxiliary spillway, most of them are tunnel around existing one, is adopted to many sites. Tu...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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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되었다. 따라서 1983년 Glen Canyon dam의 터널식 여수로에서 공동현상에 의한 터널 라이닝 손상이 발생하여 이 부위를 보수하고 공기혼입장치를 설치한 후 공기혼입장치 효과를 검증하고자 1984. 8.
  • 최근 기상이변 등 수문환경의 변화에 따라 댐 설계기준이 가능 최 대홍수량으로(PMF) 으로 강화되고, 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합리적인 차수대책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차수능력 증대방안의 하나로 터널식 여수로의 설계 및 시공이 진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터널 기술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터널식 여수로 설계시 검토해야 하는 굴착단면, 천이구간, 만곡부 및 라이닝에 작용하는 내수압, 공동현상의 발생원인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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