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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ot}$중등 환경교육 프로그램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in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4년도 후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2004 Dec. 17, 2004년, pp.173 - 177  

손연아 (한국교원대학교) ,  정미경 (단국대학교) ,  민병미 (단국대학교) ,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  김경옥 (동막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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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는 경우 여러 번의 논의를 거쳐서 최종 합의하였다. 그 이후에 연구진의 합의를 거친 평가 결과를 다시 본 연구에서 사용한 IAEEC 평가도구의 개발자에게 직접 검토를 의뢰하여, 평가결과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im(2003)이 개발한 IAEEC(The Inventory for Assessing Environmental Education Curricula) 평가틀을 준거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중학교 '환경',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외국의 *TLSF(Teaching and Learning for a Sustainable Future) 프로그램', 'IEEIA(Investigating and Evaluating Environmental Issues and Actions) 프로그램'을 각각 평가하고, 이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에 보완해야할 점을 찾으려고 한다.
  • 중등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어떤 내용을 선정하고, 또 선정한 내용을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데 기초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평가대상이 되는 프로그램 각각의 평가결과와 미래 환경교육 프로그램에의 시사점은 발표 PPt자료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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