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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내 체험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친화적 학용품 사용을 주제로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in School Using Environmentally Friendly School Supplies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5년도 후반기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5 Dec. 16, 2005년, pp.116 - 127  

김정렬 (순천남산초등학교) ,  안삼영 (순천대학교 환경교육과) ,  김대희 (순천대학교 환경교육과) ,  조계정 (순천동산초등학교) ,  김도희 (순천대학교 환경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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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학용품들이 소위 플라스틱이라 불리는 원료로 만들어졌으며, 이중에는 다이옥신을 발생시 키거나 환경홀몬, 중금속등과 같은 유해물질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지만 이러한 내용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것이어서 교사가 이를 개인적으로 조사하고 알아내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학용품과 필기구, 교구의 환경친화성을 알아보고, 환경친화적인 학용품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함양하고, 지속적인 사용으로 유도할 수 있는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학용품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프로그램실시 전에 대도시학생과 중소도시학생의 환경의식의 차이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표본대상은 학용품에 대한 환경교육을 받지 않은 중소도시인 C시와 대도시인 S시의 초등5학년생 각 185,179명씩과 학용품에 대한 환경교육을 받은 중소도시 C시의 초등학생 59 명이다.
  • 학교라는 공간이 체험학습의 수월성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일상적인 학습 환경에서 오는 따분함과 교과서교육과의 차별성 을 찾지 못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교과서에서 다루어지지 않으며, 생태탐사와 같은 기존의 체 험환경교육프로그램과 중복되지 않는, 그러면서도 학교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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