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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하부구조의 상태 평가를 위한 연구
Research for Assessing Railway Trackbed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June 01, 2004년, pp.980 - 986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강승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손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 far systematic and reliable methods for the investigation of track substructure (ballast and subgrade) are not developed yet. This study presents the applicability of GPR (Ground Penetrating Radar) and PBS (Portable Ballast Sampler) to the evaluation of railway trackbed conditions. Including FW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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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 분야에의 시추 및 샘플링은 도상자갈층과 노반흙의 성질이 매우 다른 이질층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현재까지 도상자갈과 노반 흙의 시추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도상층과 노반 상부를 동시에 시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때 자갈속의 공극은 공기 대신 흙이나 물로 채 워지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상자갈의 함수비와 세립분 함량 변화가 GPR 시 험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실내에서 3개의 박스를 제작하여 9가지 경우의 실내 GPR 실험을 실시 하였다. 그리고 실험에 따른 도상과 노반의 유전상수를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단면도상에서 침목의 위치는 지표면을 표시하는 역할을 하므로, 실 측정에서는 침목이 구분되며 도상 . 노반경계면이 선명한 높이에 안테나가 위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본 실험에 사용된 GPR Zond 12c 와 750 MHz 공중안테나 시스템에서는 침목 상면 15〜25 cm 정도가 최적의 안테나 높이 로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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