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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검수주기 및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railroad vehicles cycle and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58 - 166  

유양하 (한국철도공사 철도연구원 기술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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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는 고속철도의 운행을 계기로 선진철도 정비방법의 습득과 더불어 기존차량에 대한 검수주기 및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행을 위해 철도차량 RCM적용에 관한 연구를 시행 중이다. 그 동안 철도차량의 부품과 시스템에 대한 기술의 발전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비해 정비방법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느렸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에서는 부품과 시스템의 기술발전에 앞서는 정비방법의 적용은 물론이고 차량의 기술적 발전을 리드할 수 있는 정비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속차량인 KTX를 제외한 기존차량은 전동차, 전기기관차, 디젤기관차, 디젤동차, 객차, 화차 등으로 구분하여 운행되고 있다. 그 중 객차, 화차를 포함한 기존차종에 현행 시행되고 있는 검수 주기 및 방법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찾아 최적의 차량정비 주기 및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constructing the high-speed railroad, KORAIL acquired advanced maintenance techniques about Rolling-stocks. Also RCM theory is applied to maintenance field like as inspection period and method. In the meantime, the development of the maintenance methode for Rolling-stock is slow when it compa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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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생산정비를 더욱 발전시켜 보다 좋은 정비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19기년 이래 "일본 플랜트 정비협회"가 제창하고 있는 정비방법이 TPM(Total Productive Maintenance)이다. TPMe 생산시스템의 효율성을 최대로 추구하는 기업체질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생산시스템의 전 가동시간(Life cycle)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재해제로", "불량제로", "고장제로" 등 모든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는 체제를 현장과 현물에서 구축하며 생산부분을 비롯하여 개발, 영업, 관리 등 모든 부분에 걸쳐서 최고 경영자에서 최 일선 작업원에 이르기까지 전원이 참가하여 중복소집단의 자주 활동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 둘째, 규칙적인 시간간격으로 수행하는 계획정비 또는 예방정비가 있다. 계획정비는 체계의 상태를 의 도하는 수준의 성능, 신뢰도 및 안전성을 유지하도록 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기존차량의 차종별 검수주기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고속철도와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객차, 화차, 디젤기관차, 전기동차, 전기기관차 등 기존 차량은 차종 및 차량의 형식에 따라 검수 주기 및 방법을 달리하고 있으며, 고속철도인 KTX와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 이러한 활동들은 시스템 설계 시 고려한 수준 이상으로 부품과 시스템의 고장률이 증가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기 위하여 실시된다. 그러므로 계획정비를 예방정비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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