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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식(다단식) 토석류 방호책을 이용한 재해방지 시스템
Hazard Prevention using Multi-Level Debris Flow Barrie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15 - 829  

이성욱 (한국철도공사 대전지사 시설팀) ,  최승일 ((주)지오브르그코리아) ,  최우경 ((주)지오브르그코리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bris flows are a natural hazard which looks like a combination of flood, land and rock slide. Large rainfall in July 2006 produced several large scale debris flows and many small debris flows that resulted in loss of life and considerable property and railway damage, as was widely reported in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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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기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단식 토석류 방호책의 실제 설계 및 시공 적용사례를 개략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본 검토에서는 토석류의 전체체적은 일정하지만 토석류의 충격이 1회 surge로 끝나는 경우, 그리고 2번 또는 그 이상으로 나뉘어지는 경우를 각각 가정하여 검토하였다. 이때 전체 변형량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또한 각 충격 사이의 시간은 각 충격사이의 영향이 없도록 충분히 길게 선정하여야 한다.
  • 방호책의 설계를 위해서는 방호책에 작용하는 총 충격에너지량과 각 차수별 충격 영향 및 방호책에 작용하는 최대 충격력을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검토에서는 토석류의 전체체적은 일정하지만 토석류의 충격이 1회 surge로 끝나는 경우, 그리고 2번 또는 그 이상으로 나뉘어지는 경우를 각각 가정하여 검토하였다. 이때 전체 변형량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또한 각 충격 사이의 시간은 각 충격사이의 영향이 없도록 충분히 길게 선정하여야 한다.
  • 충돌 시간은 미국 오리건 주 시험결과 부피 10m3의 토석류에서 Timp가 1초로 관측되었는데, 실제 토 석류의 발생규모가 그보다는 크다는 것을 감안할 때, 충돌 시간도 이보다는 더 오래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충돌 시간 Timp는 1∼4초 사이로 가정한다(Rickenmann D, Estimation of debris flow impact on flexible wire rope barrier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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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링네트 방호책이 무엇을 저지하는데 뛰어는 성능을 입증하였는가? 국내뿐 아니라 유럽, 미국 등지에서 수행된 수많은 프로젝트를 통해 낙석방호용으로 적용되던 유연성 원리를 이용한 링네트 방호책이 토석류를 저지하는데도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 었다. 특히 스위스 일그라벤(Illgraben)지역과 메르덴슨(Merdenson)지역에서 행해진 1:1 실물실험과 수많은 실내실험을 통해 스위스 연방정부 산하기관인 산림‧강설‧경관 연구소(WSL)와 지오브르그사는 다음과 같은 연구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토석류는 어떻게 방호책에 충격을 가하는가? 토석류는 낙석과 같은 일회성 충격(single impact)이 아니라 파도가 치듯 연속적으로 다중 충격(surge s)을 방호책에 가한다. 실제로 토석류는 1차 충격시 방호책에 동적하중(dynamic load)으로 작용하지만 그 이후에는 동적하중과 방호책에 이미 쌓인 토석의 정적하중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산림‧강설‧경관 연구소(WSL)와 지오브르그사는 링네트 방호책에 대해 어떤 연구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가? - 링네트를 사용해서 제작된 유연성 토석류 방호책은 시스템의 손상없이 효과적으로 토석류를 저지할수 있으며, 하부로 이동하는 토석류의 양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해당 현장에 설치된 링네트 방호책에는 약 1,000㎥의 토석류가 저류되었는데 방호책이 완전히 채워진 후에도 평균 50,000㎥의 토석류가 방호책을 월류해서 이동하였다. 관측기간 동안 매년 7∼8회의 토석 류가 발생하면서 실제로 200,000㎥이상의 토석류가 방호책을 월류했던 것으로 보고되었다. (Wendeler et al., 2006) - 시스템 중앙부의 윙(wing) 타입 상부지지로프 배치와 이에 장착된 ㄱ형앵글은 토석류가 월류하여 통과하는 순간에도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성공적인 마찰보호장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 시스템의 손상없이 링네트 토석류 방호책을 월류해서 토석류가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리고 토석류의 양을 단계적으로 줄일 수 있다면 다단식(多段式) 토석류 방호책의 설치개념이 이론적으로 타당할 수 있으며 따라서 한 개의 방호책을 설치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토석을 저지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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