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절리암반사면 굴착시 기존터널의 변형특성
Deformation of Tunnel Affected by Adjacent Slope Excavation in a Joint Rock Mas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91 - 896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절리암반에서 기존 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하면 터널의 거동은 절리와 사면의 경사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실대형 실험을 실시하여 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시 사면각도와 절리각도에 따른 터널의 내공변위, 터널 라이닝의 부재력 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절리각도와 사면각도가 크면 클수록, 터널 내공변위와 모멘트는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절리각도와 사면각도에 따라 지중변위 크기와 방향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향후 사면보강에 있어 효율적 방안제시가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havior of the existing tunnel in the jointed rocks was affected by the adjacent slope excavation. In this study, large scale model test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tunnel distortion depending on the excavated slope angle and the joint dip of the ground performed model tests were numerical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절리암반상의 기존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할 때 사면굴착과 터널변형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대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대형 모형시험장치는 평면변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으며 (3.
  • 본 연구에서는 절리암반에서 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할 때에 다양한 각도의(0°, 30°, 60°, 90°) 절리면을 갖는 지반에서 사면굴착 각도(60°, 75°, 90°)에 따라 기존 터널이 받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대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절리암반에서 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할 때에 다양한 각도의(0°, 30°, 60°, 90°) 절리면을 갖는 지반에서 사면굴착 각도(60°, 75°, 90°)에 따라 기존 터널이 받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터널의 내공변위는 동일한 사면각도에서 절리면의 각도가 클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사면굴착방향의 측벽부에서 많이 발생하였으며, 절리면의 각도가 90°인 경우는 터널 천정부에서도 많은 변위가 발생하였다. 2) 내공변위는 절리각도가 동일한 경우에는 사면각도가 클수록 많이 발생하지만, 절리각도 90°일 때 사면각도 90°인 경우에는 동일한 절리각도에서 사면각도 75°일 때가 90°일 때보다 내공변위와 모멘트 값이 더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3) 사면의 굴착단계에 따라 터널의 내공변위, 모멘트, 지중변위는 점차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사면굴착과 기존터널의 안전성은 암반의 절리상태, 사면상태 그리고 사면보강방법을 동시에 분석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터널에 근접하여 도로 또는 다른 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해 사면을 굴착할 때, 사면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터널의 안정성도 같이 검토해야 한다. 이는 사면굴착이 기존 터널주위 지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절리암반상의 터널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수 있으며, 때때로 기존터널을 관통하여 사면파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사면굴착과 기존터널의 안전성은 암반의 절리상태, 사면상태 그리고 사면보강방법을 동시에 분석하여야 한다.
실대형 모형시험장치는 어떻게 제작되었는가? 본 논문에서는 절리암반상의 기존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할 때 사면굴착과 터널변형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대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대형 모형시험장치는 평면변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으며 (3.1m*3.1m*0.50m(폭*높이*길이)), 콘크리트 블록을 사용하여 절리를 모사하였으며 터널은 1/10축척(직경 0.6m)으로 제작하였다. 사면굴착면과 터널까지의 거리는 터널의 직경과 같은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