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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891 - 896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Behavior of the existing tunnel in the jointed rocks was affected by the adjacent slope excavation. In this study, large scale model test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tunnel distortion depending on the excavated slope angle and the joint dip of the ground performed model tests were numeri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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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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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리암반에서 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할 때에 다양한 각도의(0°, 30°, 60°, 90°) 절리면을 갖는 지반에서 사면굴착 각도(60°, 75°, 90°)에 따라 기존 터널이 받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터널의 내공변위는 동일한 사면각도에서 절리면의 각도가 클수록 크게 나타났으며, 사면굴착방향의 측벽부에서 많이 발생하였으며, 절리면의 각도가 90°인 경우는 터널 천정부에서도 많은 변위가 발생하였다. 2) 내공변위는 절리각도가 동일한 경우에는 사면각도가 클수록 많이 발생하지만, 절리각도 90°일 때 사면각도 90°인 경우에는 동일한 절리각도에서 사면각도 75°일 때가 90°일 때보다 내공변위와 모멘트 값이 더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3) 사면의 굴착단계에 따라 터널의 내공변위, 모멘트, 지중변위는 점차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 |
사면굴착과 기존터널의 안전성은 암반의 절리상태, 사면상태 그리고 사면보강방법을 동시에 분석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도터널에 근접하여 도로 또는 다른 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해 사면을 굴착할 때, 사면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터널의 안정성도 같이 검토해야 한다. 이는 사면굴착이 기존 터널주위 지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절리암반상의 터널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해 질 수 있으며, 때때로 기존터널을 관통하여 사면파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사면굴착과 기존터널의 안전성은 암반의 절리상태, 사면상태 그리고 사면보강방법을 동시에 분석하여야 한다. | |
실대형 모형시험장치는 어떻게 제작되었는가? | 본 논문에서는 절리암반상의 기존터널에 근접하여 사면을 굴착할 때 사면굴착과 터널변형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대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대형 모형시험장치는 평면변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으며 (3.1m*3.1m*0.50m(폭*높이*길이)), 콘크리트 블록을 사용하여 절리를 모사하였으며 터널은 1/10축척(직경 0.6m)으로 제작하였다. 사면굴착면과 터널까지의 거리는 터널의 직경과 같은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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