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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피로수명 예측에 따른 레일 연마의 효용성 평가
Evaluation on Effectiveness of Rail Grinding by Prediction of Rail Fatigue Lif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255 - 261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궤도구조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maintenance of rail surface defects is increasing according to the KTX operation. That is because during high speed operation of rolling stocks, rail surface defects shorten fatigue life of rail, accelerate track degradation and deteriorate ride comfort. Rail grinding has been app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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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4에 나타낸 허용피로응력범위는 레일 모재에 대한 것인데, 피로가 모재부 보다는 용접부에서 문제가 되는 현상임을 고려하면 표 4의 허용피로응력범위를 이용하여 피로수명을 평가하는 경우에 피로수명이 과대평가되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IC260급 레일과 물리적 성질이 유사한 50N급 레일의 용접부에 대한 피로실험을 통해 얻어진 S-N선도(Makoto ISHIDA)를 이용하여 레일 용접부의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그림 7). 이러한 가정에 의한 평가는 다소 안전측의 결과를 나타내므로 공학적인 측면에서 무리가 없다고 판단된다.
  •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선에 대해서 피로수명 측면에서 레일 연마의 효용성을 검토하였다. 50N급 레일의 용접부에 대한 피로실험을 통해 얻어진 S-N선도에 레일 연마 전․후에 측정된 레일 저부응력을 이용하여 피로수명을 예측한 결과 9억톤에서 10억톤으로 약 15% 피로수명이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선에 있어서 레일 연마의 효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연마 전․후 측정된 저부응력을 통한 레일의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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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일 연마가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은 차량이 고속화 되면서 더욱더 크게 증가하게 된다. 최근에는 레일 수명을 연장하고 소음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레일 연마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선형누적피로피해를 이용한 피로수명 평가방법은 어떠한 가정에 근거하는가? ․ 임의의 응력수준에서의 피로손상의 진행은 그 응력만에 의해 일의적으로 결정되며, 선형으로 누적된다. ․ 각 응력수준에 있어서 피로손상의 총합이 일정 값에 도달하면 피로파괴된다.
각종 레일 결함은 어떠한 문제를 일으키는가? 레일 답면의 요철 즉 각종 레일 결함은 차량 주행시 큰 충격을 유발하고, 이로 인하여 레일의 내구성 감소, 궤도의 열화 촉진, 승차감 저하 및 소음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현상은 차량이 고속화 되면서 더욱더 크게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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