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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승객 쾌적성 편익에 관한 연구
The Valuation of Passenger Comfort Benefits in Urban Railroa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1426 - 1440  

최영은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  김성수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  이창주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  김민성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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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도시부철도(광역 및 도시철도)는 첨두시간대의 집중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 경우 도로 교통에서는 차량의 통행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혼잡비용이 발생하지만, 운행시격이 정해져 있는 도시철도에서는 열차 내부의 승객 증가로 인해 승객의 신체적 정신적인 비효용(disutility)이 발생함에 따라 승객의 쾌적성이 감소하게 된다. 새로운 노선의 건설, 현재 노선의 보수 및 확장 등으로 인해 도시철도의 용량이 증가하여 승객의 쾌적성이 증가하는 경우 도로 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 보완 연구(제4판)에서 제시하고 있는 편익 항목으로는 승객의 쾌적성 변화에 따른 편익을 산출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객의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 차량 내 혼잡 완화에 따른 승객의 편익을 산출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승객의 지불용의액(WTP) 자료를 이용해 Tobit 모형을 추정한 다음, 승객의 쾌적성 편익을 추정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concentration for the use of urban railroads is comparatively high during peak hours. In case of road traffic, overcrowdness leads the increase of total travel time and cost naturally but this does not happen in railroad systems because of fixed operational interval. Thus, passenger'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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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혼잡도에 따라 쾌적성 편익을 산정하기 위해 혼잡 회피를 위한 지불용의액(WTP) 산출에 초점을 맞추어 방법론을 제안하도록 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철도 이용자가 현 상황보다 혼잡도가 낮아진 상태 즉, 철도 이용의 쾌적성이 향상된 상태로 전화시 이를 위한 혼잡회피 비용의 지불의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가정으로 하고 있다.
  • 본 설문 조사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항은 설문 응답자가 경험한 혼잡 상태와 혼잡 상태가 완화되었을 때, 즉 이용하는 철도의 쾌적성이 개선되었을 때 추가로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을 조사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철도의 쾌적성 개선에 따른 편익, 즉 지불용의액 산출 지표를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해야하므로 설문 조사 대상을 철도 이용 경험이 있는 일반인으로 한정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는 직접질문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철도의 쾌적성 개선에 따른 편익에 대한 이해도가 비교적 높은 조사자와 응답자로 최대한 구성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혼잡도 완화에 따른 승객의 편익을 지불용의액이라는 지표를 설정하여 산정하였다. 그러나 승객은 혼잡도 개선에 대해 추가로 지하철 요금을 부담하는 것에 상당히 민감하며, 만약 혼잡도가 개선되더라도 지불용의액이 0원 이라는 응답 또한 상당수 관찰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좌석과 입석의 쾌적성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혼잡도에 따른 쾌적성을 연구하는 것이므로 최소 혼잡도는 50%로 설정하였으며, 175%와 225%는 서울 지하철의 평균 최대 혼잡도와 가장 혼잡한 노선인 2호선의 최대 혼잡도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객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승객 쾌적성의 정의 및 가치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객 쾌적성을 승객이 열차 내부에서 느끼는 신체적·정신적인 편안함과 안락감으로 정의하고, 승객 쾌적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한 후 계량화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설문조사 전 시행된 사전 조사에서 적은 혼잡도 변화에 대해서는 지불용의액이 0원이라고 대답한 경우가 많았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조사의 설문항목에도 지불용의액 0원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가정에서 승객의 혼잡도가 완화되면 쾌적성 편익이 생긴다고 하였고, 쾌적성의 지표로 지불용의액을 설정하였다. 그러나 쾌적성이 개선되더라도 지불용의액이 0원인 사람들의 자료를 포함하였고, 이로 인해 지불용의액이 적게 추정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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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혼잡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혼잡도는 지하철 차량 내부 승객의 수에 따라 결정되는 밀도의 개념이다. 일정한 크기의 열차 내에 탑승한 승객 수가 증가함에 따라 승객 1인이 차지할 수 있는 공간의 넓이는 줄어들고 열차 내부의 혼잡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승객이 느끼는 쾌적성은 감소하게 된다.
승객 쾌적성은 무엇인가? 승객 쾌적성이라는 용어의 정의는 명확히 정립되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승객이 열차를 이용할 때 객차 내부에서 느끼는 신체적, 감정적인 편안함과 안락감을 승객 쾌적성이라고 한다. 실제로 승객 쾌적성은 도시부 철도(광역 철도 및 도시철도) 및 지역 간 철도(일반 철도 및 고속철도)의 기존 철도 노선의 개량화 사업 및 신규 노선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평가시 반영할 수 있는 사업 특수 편익 항목이다.
승객 쾌적성의 변화에 따른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지하철 이용객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대상은 누구인가? 승객 쾌적성의 변화에 따른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지하철 이용객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2008년 2월 1일부터 2008년 2월 28일까지 총 1달 동안 수도권에 거주하는 지하철 이용자 152명을 대상으로 통행의 목적, 통행시간, 지하철요금, 현재의 혼잡도, 완화될 혼잡도에 대한 정보를 설문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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