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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한 해체 공정 시나리오 예비 평가

Application of computer graphics for a preliminary evaluation of dismantling scenario

한국정보처리학회 2006년도 제2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6 May 01, 2006년, pp.1311 - 1314  

박희성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 연구시설 해체 기술개발) ,  김성균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 연구시설 해체 기술개발) ,  이근우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 연구시설 해체 기술개발) ,  정종헌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 연구시설 해체 기술개발) ,  박진호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 연구시설 해체 기술개발) ,  진성일 (충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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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시설 및 연구용 원자로 해체 시 해체 공정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한 해체 공정의 최적화 연구가 수행되었다. 애니메이션 설계를 위해 해체 시설 및 구조물과 해체 장비의 모델링이 완료되었으며, 방사능에 오염된 대상물의 방사능 분포도를 위치별, 준위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3 차원으로 나타내었다. 해체 일정과 해체 폐기물량 그리고 해체 비용을 모사하기 위해 각 정보들에 대한 평가식과 가중치 값을 도출하였다. 연구로 1 호기 Thermal column 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을 통한 해체 공정절차 시각화와 단위 해체 공정 시나리오를 수행한 결과 애니메이션의 경우 해체 현장과 동일하게 모델링 되어 현장 작업자들이 해체 공정 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시나리오 별 해체 소요시간과 폐기물량 그리고 해체 비용의 경우 정상적으로 모사가 수행됨으로써 단위 해체 공정에 대한 최적의 시나리오를 평가 할 수 있는 기초 연구의 틀을 마련하였다. 본 시스템은 해체 관리자, 해체 시스템 분석가, 해체 현장 감독과 해체 작업자들의 중요한 협업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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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들 시스템들은 주로 단일 구조물에 대하여 제한적인 범위에서 일정 정보들을 모사하기 때문에 해체 활동으로부터 초래되는 정량적인 평가가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저자 는 해체 작업자의 안전성과 해체 비용의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모듈과 시뮬레이션 모듈을 구죽 한 우 연구로 1 호기 Thermal column 을 대상으로 해체 공정 시나리오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된 해체 공정 절차에 맞게 입력 데이터를 편성하였다. 가중치 값을 크게 5 개(작업 위치, 방사능량, 절단 시 분진으로부터 보호, 보호장비 착용, 휴식)로 구분하였으며, 2 개의 시나리오에서 고려된 작업 범위는 전처리 작업과 해체 작업 그리고 폐기물을 처리하는 후처리 작업으로 분류하여 여기에 투입되는 작업자들의 수를 전처리 작업에 3 명, 해체 작업에 5 명 그리고 후처리 작업에 2 명이 투입된다고 가정하였다. 플라즈마 아크 공법을 사용한 시나리오 1 과 니블러 공법을 이용한 시나리오 2 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해체 일정과 해체 폐기물 그리고 해체 비용의 경우 플라즈마 아크 장비를 사용한 시나리오 1 공법이 thermal column 해체에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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