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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기법을 이용한 구청사 입지분석 및 타당성 검토
Analysis and Evaluation on the Location of Gu-Office Facility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The case of Mapo Gu-Office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Oct. 15, 2004년, pp.5 - 10  

허준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장훈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현석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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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내 주민들은 경제, 문화생활 및 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도시정부에 대해 보다 다양하고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다. 주민들의 이러한 요구는 공공서비스 시설의 입지문제와 직결되는 것으로 도시의 입지결정 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의 하나는 공공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이용주민들의 복지를 극대화 시켜야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기본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공공시설의 위치결정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접근성 이론과 GIS 공간분석 기법을 접목하고 Gravity 모형을 이용하여 입지분석을 시행하여 연도별 최적입지의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신마포구청의 위치가 현마포구청과 비교했을 때 구청과 각 행정동 간의 상호작용관계를 평가하여 이전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 입지분석을 위한 이론적 검토로서 공공서비스 시설의 입지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구청사의 입지 적정성을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계량적인 입지분석 방법을 검토 정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인 근거를 실제 공공시설에 적용하기 위하여 마포구를 선정하였고, 구의 도시현황을 분석하고, 도로망, 인구추정을 통하여 관련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토대로 정량적 분석을 통해 구청사 위치의 적정성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measure a gravitational attraction about urban pulbic service facilities and to evaluate the location of public service facilities. It is important in that these facilities should provide more inexpensive and convenience public service to users. To do this, the GI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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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신구청사의 서비스의 수준이 현구청사에 비하여 향상될 경우를 모델링 한 결과 20%의 서비스 향상은 3배 이상의 효과를 보이며, 40%의 서비스의 향상은 약 4배의 효과를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의 향상을 계량화하지 않았으며, 서비스의 향상은 흔히 질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평가하고 있다. 질적인 요소로는 구청인 경우에는 구청사의 면적, 창구의 숫자, 부대시설의 종류와 면적, 주차장 시설, 인력등이 포함되며, 이를 다중변수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양적인 값으로 나타내나, 본 논문의 연구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제외하였지만, 여러 시나리오를 위해 20%와 40%로 한정지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입지분석시 사용되었던 연속적 모형을 사용할 경우 비교대상의 구청사의 위치가 너무 가까워서 분석시 큰 차이점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구청사들과 각 행정동 사이의 상호유인력의 크기를 비교하여 입지의 적절성을 검토하였으며 더 나아가 네트워크를 고려한 네트워크 모형 분석을 시행하여 총통행거리를 최소화하는 최적 입지점을 살펴보았다.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도로망 자료를 이용한 네트워크 모형분석을 통해 구청사에 대한 접근성에 따른 연도별 최적입지를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현구청사와 이전할 신구청사의 입지를 비교하여 공공서비스 시설의 입지점으로서 보다 적정한 입지를 판단함으로서 이전에 관한 타당성 검토를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논문의 주목적이다.

가설 설정

  • Gravity 모형은 뉴튼 (Newton) 의 만유인력의 법칙에서 개념적 발상을 이끌어낸 것으로, 물체간의 중력 작용은 물체의 중력 크기로서 대도시는 소도시에 비해 사람이나 재화의 상호교류가 크고, 물체간에 떨어진 거리의 비유로 가까이 있는 도시가 멀리 떨어져 있는 도시보다 상대적으로 교류가 많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즉 두 지역 [와 j간 상호작용의 정도 또는 상호 유인력의 크기 F 亏는 두 지 역 (또는 시 설)의 인구나 규모 巳와 尸, 의 크기에 비례하고(질량 효과), 반대로 두 지역간 거리 에 반비례한다는(거리효과) 개념을 기초로 한다.
  • 본 모형에 실제자료를 이용하여 결정되어야 할 k 값은 1로 가정하여 상호 유인력(F”)의 크기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Gravity 모형을 이용한 상호 유인력을 구하는 식은 식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현마포구청과 신마포구청의 서비스 제공 수준, 규모 등의 다른 요인들은 모두 동등하다는 가정하에 현구청사와 신구청사의 흡인력의 크기 尸, 값은 모두 100으로 가정한다. 본 모형에 실제자료를 이용하여 결정되어야 할 k 값은 1로 가정하여 상호 유인력(F”)의 크기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 모형이 사용된다. 정량적 분석시 먼저 대상지역을 일정한 수의 행정동으로 구분하고 중심점을 선정하여 각 행정동의 인구가 그 중심점에 거주하고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토지이용도를 활용하여 주거예외지역 (산지 등)은 중심점 선정 및 Gravity 모형과 네트워크 모형 분석시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Gravity 모형 분석시 현구청사와 신구청사의 서비스 제공 수준, 구청사의 크기, 주차장 규모, 내부시설 등 다른 요인들은 모두 동등하다는 가정하에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네트워크 모형 분석 시 공공서비스 시설이 입지지점에 따라 공공서비스 이용자가 부담해야하는 총통행 비용(거리의 함수)을 최소화하는 정도로 입지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는 공간적 효율성을 평가기준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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