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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가장치용 Rubber Bushing 부품의 신뢰성 향상 원문보기

한국신뢰성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6 May 18, 2006년, pp.362 - 370  

정원 (대구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권영호 (에나인더스트리) ,  윤신일 (에나인더스트리) ,  조현종 (에나인더스트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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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고 링크의 조정역할을 하는 Rubber Bushing제품의 내구성이 약하게 되면 Control arm에서의 이탈사고나 차량의 떨림, 소음으로 인한 고객 불만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Rubber Bushing에 대한 내구성, 정특성, 동특성의 개선을 위한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Rubber Bushing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종전의 재료설계, 형상설계 및 공정설계에 대한 분석을 행하고, 실험계획법(DOE)을 활용하여 가장 적은 샘플의 시험으로 최적의 설계요소를 찾아내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다. Bushing의 품질특성이 재료, 형상 및 공정에서 어떠한 조건을 가질 때 특성치가 가장 높은 바람직한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가를 연구하여 최적반응 조건을 결정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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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Rubber Bushing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종전의 재료설계, 형상설계 및 공정설계에 대한 분석을 행하고, 실험 계획 법(Design of Experiment)을 활용하여 가장 적은 샘플의 시험으로 최적의 설계요소를 찾아내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있다. 설계단계에서의 실험계획 법 활용기술은 중소기 업 에서 제품개발기간에 시험 데이터 분석에 대한 표준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되며, 결과적으로 부품의 품질특성을 개선하고, 개발기간은 단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많은 표본이 더 좋은 신뢰 도를 얻을 수 있지만 와이블 분석 은 많은 표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 ·컴포넌트를 고장날 때까지 시험하는 것은 고장모드에 대한 아주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고, 따라서 시정조치 활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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