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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굴착시 발파-라이닝 병행시공을 위한 실험 연구 원문보기

한국암반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r. 31, 2006년, pp.237 - 247  

유정훈 (코오롱건설㈜) ,  김양균 (코오롱건설㈜) ,  안형준 (코오롱건설㈜) ,  유진오 (코오롱건설㈜) ,  최병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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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터널굴착을 위한 발파와 라이닝 등 본체 구조물을 병행시공 할 경우 터널 발파 시 발생하는 진동이 콘크리트 라이닝 등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여부를 알아보고 발파작업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이격거리 확보방안 및 병행시공 실적용시 작업환경개선을 통해 시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계룡터널 발파-라이닝 병행시공과 관련하여 터널 굴착을 위한 발파와 라이닝 등 본체 구조물을 병행시공할 경우 터널 발파시 발생하는 진동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터널굴진과 터널내 라이닝 및 본체 구조물을 병행시공할 경우 터널발파로 인해 발생하는 지반 진동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외 허용기준, 관련사례 및 자료들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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