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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로 유동모의 설비의 노심 채널 유량측정 원문보기

한국원자력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2004 Oct. 28, 2004년, pp.297 - 298  

Kim, Kyoung-Ruen (HANARO Center) ,  Park, Yong-Chul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  Choung, Yun-Hang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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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측정한다. 각 유동관에 검증용 오리피스를 장착하여 유동관별로 차압을 측정하였다. 노심에 일정한 유량이 공급된 이후로 시험시간은 2 분으로 하였으며, 측정된 데이터는 기록장치에 1 초 간격으로 저장하였다.
  • 본 연구는 유량 조절 밸브를 사용하여 노심 유량의 369kg/s, 노심우회 유량의 41kg/s 유체가 각각 흘러가도록 조정한 후 유량 검증용 오리피스를 이용하여 원형과 육각 유동관에 미치는 차압을 측정하여 노심에 흐르는 유량을 나타내었다.
  • 7 kg/s, 차압은 209 kPa 을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설계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육각 검증용 오리피스는 약 20cm 간격으로 오리피스판을 5 개 설치하였으며 각 오리피스 판에는 직경 8.8mm 으로 30 개의 구멍을 관통하였다. 미세 유량을 조절하기 위해 반달 모양인 판으로 각 오리피스 판에 M5 볼트로 체결하였다.
  • 차압 측정용 유량 검증용 오리피스를 이용하여각 채널별 유동관의 유량 분포를 측정하였으며, 측정결과로부터 유동관 내 유동분포 특성을 고찰하여 하나로에서 얻은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하나로와 동일한 유동 특성 시험을 위해 집합체의 노심 채널 각 유동관에는 핵연료를 장전하지 않고 노심에 각각 유량 오리피스를 설치하였다. 육각 검증용 오리피스의 설계유량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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