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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분리판 연료전지 스택의 구조 해석
Structural analysis in Metal bipolar plate of Fuel Cell Stack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June 21, 2007년, pp.101 - 104  

이상민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지훈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창우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정도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개발팀) ,  장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개발팀) ,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개발팀) ,  이성호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개발팀) ,  황운봉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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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분리판으로 제작된 연료전지 스택의 기계적인 거동을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연료전지의 구성요소는 크게 금속 분리판, 가스켓, MEA, GDL, 엔드 플레이트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요소들은 적절한 힘에 의하여 체결되어야 하고 이에 의해 연료전지 스택의 성능이 많아 좌우된다. 유한 요소해석을 위해 가스켓, GDL을 금속 분리판 위에서 변위에 따른 힘의 변화를 실험을 통해 구했으며, 금속 분리판의 유로 부분을 단순 평판으로 치환하여 유한 요소해석을 진행하였고, 해석 결과와 실험결과가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금속 분리판 스택이 체결되었을 때의 기계적 거동을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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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hanical behavior in metal bipolar plate of a fuel cell stack was studied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The fuel stack is essentially composed of a metal bipolar plate (metal BP), a gasket, an end plate, a membrane electrolyte assembly (MEA), and a gas diffusion layer (GDL). It is important to m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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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금속 분리판은 탄소 분리판과는 달리 소성변형이 일어나서, 체결시에 약간의 소성 변형이 일어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금속 분리판 1개 셀이 체결되었을 때의 체결력을 살펴보고, 금속 분리판의 변위 및 받는 응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주)엔지비의 연료전지 금속 분리판 스택의 구조해석 및 체결기구 설계 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가설 설정

  • 금속 분리판의 경우 좌우 대칭인 모델이기 때문에 1/4 해석 모델을 사용하였다고, 유로 부분을 단순 평판으로 치환한 뒤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해 구한 물성치를 대입하였다. 체결시 엔드플레이트는 강체로 가정하였고, 이 구조물은 마찰력이 중요시 되는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마찰은 없다고 가정하였다6) 그리고 각 대칭면에는 대칭 경계 조건을 가하였다. 금속 분리판은 S4R 요소를 사용하였고, 가스켓과 GDLe GK3D8 요소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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