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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차량용 공기 블로워의 공력 설계
Aerodynamic Design of Cathode Air Blower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197 - 200  

김우준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박창호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지용준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조경석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김영대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박세영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  오창훈 (한라공조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CEV uses electric energy generated from fuel cell stack, thus all consisting parts must be re-designed to be suitable for electricity based system. Cathode air blower which supplies compressed air into fuel cell stack has similar shape of turbocharger, but a radial turbine of traditional turbocha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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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공기 블로워의 효율 향상은 연료전지 차량 시스템 전체의 성능 향상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과제이다. 스택에서 요구하는 공기의 압력 및 유량 수준에서 블로워의 효율 향상 방안은 크게 압축부와 구동 모터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압축부가 확정이 되어야 구동에 필요한 모터의 상세 설계가 가능하므로, 요구성능 달성을 위한 정확하고 효율적인 압축부 설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압축부의 핵심 구성부품인 임펠러의 설계 인자를 변경하면서 공력 효율 향상 방안을 검토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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