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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수소재순환 이젝터 시스템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a Hydrogen Recirculation Ejector for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6, 2007년, pp.156 - 160  

남궁혁준 (로템기술연구소) ,  문종훈 (로템기술연구소) ,  장석영 (로템기술연구소) ,  홍창욱 (로템기술연구소) ,  이경훈 (로템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jector system is a device to transport a low-pressure secondary flow by using a high-pressure primary flow. Ejector system is, in general, composed of a primary nozzle, a mixing section, a casing part for suction of secondary flow and a diffuser. It can induce the secondary flow or affect the seco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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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rid Systeme 사각형 Meslr와 삼각형 Nesh를 사용한 Hybrid Grid System을 구축하였고 해석에 사용된 격자수는 약 65만개로서 벽면에 대한 경계층 및 점성 효과를 모사하기 위해서 Y+값이 100이하로 Prism 격자를 생성시켰다. 격자는 3차원 전 영역을 계산함으로써 수소가스 및 흡입 혼합가스가 디퓨저 벽면에 충돌 후 발생할 수 있는 2차 유동 효과까지 계산하여 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그림 7 ~ 8까지는 최대 홉입량 운전 조건에서의마하수 분포 및 수소혼합가스의 Mode Fraction을보여주고 있다.
  • 상품성과 외부 환경에 따른 운용이 용이한 수소재순환이젝터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블로어와 이젝터가 동시에 사용되는 하이브리드방식의 수소공급시스템의 통합 설계/제어 기술을 개발 중에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이젝터 설계 평가 기술을 확보하였다. 또한 이젝터의 탈 설계 성능을 향상시켜 수소공급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본 틀을 확립하였으며, 가변 수소 유량/압력 조절을 통해 하이브리드 운전 범위를 확대하고, 이젝터만을 장착한 수소공급시스템의 설계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 그림 1은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수소재순환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다. 이젝터와 수소재순환 블로워를 동시에 사용하여 연료전지 차량의 운전 조건을 안정적으로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버스용 연료전지 수소재순환장치에 활용되는 이젝터가 하이브리드 운전 조건에서는 이젝터의 구동압력비가 비교적 낮으므로, 1차 노즐 출구에서 유동은 아음속이거나 음속상태로 설계하게 된다.

가설 설정

  • 이렇게 음속이젝터의 경우 디퓨저 내부에서의 복잡한 유동으로 인하여 시스템에 불안정한 요인으로 작용하게될 수 있으나 이잭터 목에서 초킹이 발생한 후에는 배압의 변화에도 유량 변화가 없게 되므로 안정한 유량 조절이 가능해진다. 초음속 이젝터의이론 해석은 패브리 초킹 (Fabri Choking)0] 발생한다는 가정을 이용하여 이차목을 갖는 환형 분사초음속 이젝터로 모델링 돤다. 2차 유동의 압력을예측하기 위해서 혼합 챔버 입구에서 패브리 초킹면 사이를 비혼합 이론 (Non mixing theory)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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