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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15, 2007년, pp.425 - 429
이수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김재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홍지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임창우 (공군본부 환경과)
The noise problem has been a public interest for several years in Korea. Especially, the noises which were emitted from aircrafts on the airport and in the air have injurious effects on people over a vast range. Hence, there need vast data on the aircraft noise to evaluate the effect of various p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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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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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소음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사회적 이슈가 된 시점은 언제인가? | 환경소음이 미국을 비롯한 환경 선진국을 중심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기 시작한 것은 1950 년대 이후이다. Schultz 는 50년대 이후 여러 나라에서 수행되었던 항공기, 철도 및 도로소음에 의해 야기되는 성가심에 대한 social survey 결과를 처음으로 정리하였으며, 이를 위해 11개 지역 161개 지점에서 수행된 24개의 연구 결과를 취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조사된 성가심 척도 중 상위 28% 이상의 성가심을 보이는 사람을 ‘Highly annoyed’로 정의하여 소음도( Ldn )에 따른 ‘Highly annoyed’ 예측곡선을 제안하였다[1]. | |
성가심 반응에 미치는 요인들은 Schultz 는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Schultz 는 소음레벨, 발생시간, 발생경향, 계절, 기후 등 성가심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크게 음향학적 요인과 비음향학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들 요인이 소음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환경소음 새로운 연구 분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10-13]. | |
소음에 의한 주민의 높은 성가심 호소 비율을 정량화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WHO 및 EC 는 환경소음 노출에 의한 인체 위해성 평가를 위해 소음에 의한 주민의 높은 성가심 호소 비율(Percentage of highly annoyed, %HA) 등과 같은 환경건강지시치를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정량화의 구체적 방안은 제안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소음에 대한 성가심 반응은 소음원 종류, 소음레벨과 같은 음향학적 특성뿐 아니라 문화, 언어 및 기후 등과 같은 비음향학적 특성에 대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으며 심지어 동일한 소음에 대해서도 개인에 따라 느끼는 성가심 정도는 다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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