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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명형 소음기를 이용한 박용 디젤엔진 배기 소음 제어
Exhaust Noise Control of Marine Diesel Engine by using Resonator Type Silenc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Apr. 17, 2008년, pp.350 - 354  

이태경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주원호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진동소음연구실) ,  배종국 (현대중공업 기술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frequency exhaust noise of marine diesel engin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noise sources in vessels. However, conventional absorptive silencers are limited because the absorptive material is not effective in low frequency range. In the paper, exhaust noise control of marine diesel engine ha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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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달행렬법에 의하여 공명기 배열을 설계하였으며, 제어 주파수는 1 차 폭발 주파수인 42Hz 로 조정하였다. 또한 소음기 격벽 배치를 제어 주파수 파장의 1/4 로 최적 배치하여 2, 3 차 폭발 주파수에 대한 소음 저감 성능도 높이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소음기의 설치 모습은 Figure 8 과 같다.
  • 본 논문은 공명기 배열을 이용하여 디젤엔진 배기 소음기 성능 향상에 대한 후속 연구로써 공명형 소음기와 조합형 소음기의 저주파수 대역 성능 검증 시험과 실선 배기 소음 제어 시험 결과를 담고 있다. 유동을 고려한 소음기의 성능 시험을 통해서 저주파수 대역에서의 소음 저감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선의 디젤엔진 배기소음 저감에 최적화시킨 공명형 소음기를 장착하여 배기소음을 성공적으로 저감시켰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박용 디젤엔진의 배기 소음을 공명형 소음기의 최적 설계를 통하여 성공적으로 제어하였다. 배기 소음의 경우 엔진 폭발 주파수에 의하여 특정 저주파수 대역의 성분이 주요 소음원으로 흡음형 소음기로 제어하는 것으로는 흡음재의 저주파수 대역 성능상의 한계점과 소음기 크기 증가 등의 문제점이 있다.
  • 선박의 디젤엔진 배기 소음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흡음형 소음기로 구성된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실제 디젤엔진의 폭발 주파수에 의한 저주파수 대역의 배기 소음 저감에는 취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저주파수 대역의 취약한 성능을 보완하고자 기존의 흡음형 소음기에 공명기 배열을 이용한 공명형 소음기를 삽입하여 새로운 형태의 조합형 소음기(hybrid silencer)를 개발하였으며, 공명형 소음기에 삽입되는 공명기 배열의 경우 엔진 폭발 주파수 소음 제어에 최적화시킨 형태로 설계를 하여 소음기 성능을 극대화시키려 하였다.
  • 따라서 공명형 소음기만 설치될 경우 고주파수 소음 저감 측면에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저주파수와 고주파수 대역 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Figure 5 와 같이 공명형 소음기와 흡음형 소음기가 합쳐진 형태의 조합형 소음기를 제작하여 유동 소음시험을 수행하고 성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공명형 소음기 성능은 전달행렬법을 이용하여서 소음기를 공명기 3 개가 결합된 형태로 가정한 후 각 공명기의 전달행렬을 곱함으로써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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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 배기구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의 제어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는 이유는? 특히 배기 소음에 의한 브리지 윙(bridge wing)의 소음이 규제치를 초과하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선박의 항구 접안 시 배기소음에 의한 주변 거주구 지역에 환경 소음(environmental noise) 문제 또한 대두되고 있어서 디젤엔진의 배기 소음 제어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디젤엔진의 사용처는? 디젤엔진은 선박의 주기관, 발전기 등 높은 출력이 요구되는 곳에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어왔다. 특히 선박의 경우 디젤 발전기로서 중형 디젤엔진이 기관실 내에 탑재가 되고 있으며,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엔진 배기구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은 선박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연구되어 왔다.
선박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연구된 소음은? 디젤엔진은 선박의 주기관, 발전기 등 높은 출력이 요구되는 곳에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어왔다. 특히 선박의 경우 디젤 발전기로서 중형 디젤엔진이 기관실 내에 탑재가 되고 있으며, 선박 연돌(funnel) 상단의 디젤엔진 배기구에서 방사되는 배기소음은 선박 소음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한 소음원 중 하나로 연구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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