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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el Cord와 PVA 혼합섬유 보강 고인성 시멘트 복합체의 인장강도 특성
Tensil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Steel Cord and PVA Hybrid Fiber Reinforced Cement-Based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제16권1호, 2004 May 01, 2004년, pp.18 - 21  

윤현도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일승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병찬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복산양 (일본건축연구소 구조그룹) ,  전에스더 (충남대학교 대학원) ,  문연준 (동신대학교 건축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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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iscusses how steel cord and PVA hybrid fibers enhance the performance of high performance fiber 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s (HPRFCC) in terms of elastic limit, strain hardening response and post peak of the composites. The effect of microfiber(PVA) blending ratio is presented.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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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3은 직접인장강도 시험결과를 비교하여 나타낸 것으로 그림 3(a)는 강섬유 1%, PVA 1.7%가 혼입된 시멘트 복합체의 인장응력-변형률 관계와 강섬유와 PVA를 각각 1.7%씩 혼용한 복합체의 인장응력 변형률 관계를 비교하여 매크로 섬유(강섬유)와 마이크로 섬유(PVA)의 혼합(Hybrid)에 따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적용한 5연선 꼬인 강섬유를 사용한 시멘트 복합체는 기존 PVA만으로 보강된 복합체와 대등하게 0.
  • 이러한 HPFRCC는 미세균열을 폭 넓게 확산시킴으로서 인장응력하에서도 시멘트 복합체의 투수성을 저하시키지 않아 종국적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키게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HPFRCC를 보다 효율적이고 용이하게 조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2)~4)로서 HPFRCC 제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착력 및 휨 강성이 우수한 매크로 섬유로서 자동차 타이어 보강용 5연선 꼬인 강섬유(Steel cord)의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매크로 섬유인 5연선 강섬유 1%에 PVA 혼입(0.
  • 본 연구는 이러한 HPFRCC를 보다 효율적이고 용이하게 조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2)~4)로서 HPFRCC 제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착력 및 휨 강성이 우수한 매크로 섬유로서 자동차 타이어 보강용 5연선 꼬인 강섬유(Steel cord)의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매크로 섬유인 5연선 강섬유 1%에 PVA 혼입(0.25~2.00%)에 따른 섬유분산, 시공성, 압축 및 쪼갬강도 특성에 대하여 평가하였고5) 본 논문에서는 동일 조건하에서 강섬유에 혼입된 PVA가 시멘트 복합체의 인장강도 특성에 끼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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