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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콘크리트의 I형 PSC거더 적용성에 관한 고찰
On Applicability of UI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for Prestressed Concrete I-Girder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Nov. 04, 2006년, pp.493 - 496  

강수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류금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성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녹희 ((주)효명EC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UHPC) has an excellent strength, toughness, and durability. It seems that it is very efficiently applicable for various structures such as bridge, building. When it is used to bridge girder, It is possible to reduce the amount of concrete and steel, to cut down cost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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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I형 PSCa더 적용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 요소가 된다. 따라서 처짐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다. 중앙 단면에서의 처짐량을 검토한 결과, 그림 6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었다.
  • 이와 같은 많은 장점으로 초고성능 콘크리트는 1997년 캐나다의 sherbrook 보도 교량에 처음으로 적용된 이후 호주, 일본, 미국, 독일 등 많은 나라에서 구조물 적용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초고성능 콘크리트는 단위체적 당 콘크리트의 제조비용은 비록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비싸지만 단면의 절감, 철근량의 감소 등의 효과와 유지관리 비용의 절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훨씬 경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I형 PSC 거더에 적용하였을 경우에 대해 단면절감 효과와 시공단계별 안전성 및 사용성 등에 대해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제작공정 상의 프리스트레싱은 기존의 PSCa더교 제작방법과 동일한 포스트텐션 공법을 적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PS강재는 다양한 형상으로 배치가 가능하나, 기존의 PSCa더교의 PS강재 배치와 유사한 형상으로 배치하고 PS강선의 본수도 4본으로 가정하였으며, 계산된 웅력에 따라 PS강선의 단면적을 조정하여 적절한 강재량을 결정하였다. 정착구의 경우, 거더높이가 낮아질 경우 거더 단부의 단면이 감소하여 현재 사용되는 정착구 지압판 높이 (皿皿) No fck(MPa) PS강재 단면적을 배치하기가 어려워지지만, PSCa더에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증가하게 되면 지압 판의 규격도 줄어들게 되는 점 등을 감안하여 본 검토에서는 기존 PSCa더와 유사하게 정착 구를 배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3에서 규정한 기준을 적용하였다. 제작공정 상의 프리스트레싱은 기존의 PSCa더교 제작방법과 동일한 포스트텐션 공법을 적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PS강재는 다양한 형상으로 배치가 가능하나, 기존의 PSCa더교의 PS강재 배치와 유사한 형상으로 배치하고 PS강선의 본수도 4본으로 가정하였으며, 계산된 웅력에 따라 PS강선의 단면적을 조정하여 적절한 강재량을 결정하였다. 정착구의 경우, 거더높이가 낮아질 경우 거더 단부의 단면이 감소하여 현재 사용되는 정착구 지압판 높이 (皿皿) No fck(MPa) PS강재 단면적을 배치하기가 어려워지지만, PSCa더에 사용되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증가하게 되면 지압 판의 규격도 줄어들게 되는 점 등을 감안하여 본 검토에서는 기존 PSCa더와 유사하게 정착 구를 배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기존 실험결과23를 근거로 하여 압축강도는 180MPa로 가정하였으며, 평균 인장강도는 lOMPa, 탄성계수는 45GPa로 가정하여 설계에 반영하였다. 크리프 계수는 열처리 전에는 극한 크리프 계수 2.
  • lOMPa, 탄성계수는 45GPa로 가정하여 설계에 반영하였다. 크리프 계수는 열처리 전에는 극한 크리프 계수 2.27을 적용하였으며, 열처리 후에는 0.3을 적용하였으며, 건조수축은 열처리 후에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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