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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554 - 559
서영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현민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박중원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구태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정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Most of vehicle manufacturers have applied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system to the development of diesel engines in order to obtain the high thermal efficiency with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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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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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식 배기재순환 장치에서 질소산화물이 저감되는 과정은? |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냉각식 배기재순환 장치(cooled exhaust gas recirculation: CEGR)의 도입을 기본으로 하여 모든 차세대 첨단 저공해 디젤엔진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재순환 가스는 냉각기(cooler)를 통해 냉각되고 흡입된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 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게 된다(5). 또한, Cooled EGR 율을 조정함으로써 입자상 물질을 저감할 수 있게 된다. | |
디젤 엔진의 심각한 문제점은? | 디젤 엔진은 열교환 효율이 높아(1) 자동차는 물론 산업용의 모든 원동기에 적용되고 있지만 스모그(smog)와 호흡 장애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 독성을 지닌 CO, HC 및 입자상의 매연과 분진을 배출하는 심각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2). 특히 연소 특성상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많은 단점이 있는데, 이 물질은 상호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이기 때문에 동시에 배출량을 줄이는 일은 쉽지 않다(3,4). | |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의 배출량을 동시에 줄이는 일이 쉽지 않은 이유는? | 디젤 엔진은 열교환 효율이 높아(1) 자동차는 물론 산업용의 모든 원동기에 적용되고 있지만 스모그(smog)와 호흡 장애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 독성을 지닌 CO, HC 및 입자상의 매연과 분진을 배출하는 심각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2). 특히 연소 특성상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많은 단점이 있는데, 이 물질은 상호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이기 때문에 동시에 배출량을 줄이는 일은 쉽지 않다(3,4). 따라서, 디젤 엔진에 대한 유해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노력은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에 집중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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