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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플 튜브형 EGR Cooler 구조건전성 및 열효율 평가
Evaluation of Structural Integrity and Heat Exchange Efficiency for Dimpled Tube Type EGR Coole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A, 2008 Nov. 05, 2008년, pp.554 - 559  

서영호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현민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박중원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구태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정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vehicle manufacturers have applied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system to the development of diesel engines in order to obtain the high thermal efficiency without $NO_X$ and Particulate Matter (PM) emitted from the engine. EGR system, which reflow a cooled exhaust gas from ve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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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딤플형 EGR Cooler 를 개발하였고, 온도 변화에 따른 열응력 해석, 배기 가스 유동에 의한 압력 해석 및 진동 모드 해석을 통한 딤플 사각 튜브형 EGR Cooler 의 정상 작동 조건하에서의 구조 건전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열교환 효율을 측정하고, EGR Cooler에 적용 가능한 열교환 효율 예측 모델링 기법을 개발하여, 수치해석을 통한 결과값과 비교해 보았다.
  • 1 과 같이 원형 튜브를 가지는 단순한 쉘-튜브(shell and tube) 또는 튜브-튜브(tube and tube) 구조가 일반적인데, 이는 열교환 효율이 낮고 체적 대비 전열면적인 집적도가 낮아 체적과 중량이 커지고 공간 이용 효율이 낮아 적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딤플 형상으로 성형된 사각 튜브를 고안하였으며 딤플 사각 튜브 구조를 포함하는 EGR Cooler에 대한 열 및 진동 등의 영향에 대한 구조 건전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열교환 효율 실험을 통하여 EGR Cooler 열교환 효율을 측정하고 열전달 기초 이론을 토대로 한 열교환 효율 예측 모델과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EGR Cooler 의 열응력 해석에 앞서 온도 분포를 도출하기 위해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딤플 튜브 입구에서부터 출구까지 선형적으로 온도가 감소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고온의 가스와 외부의 열전달 계수를 동일하다고 가정하였고, 각각의 경계면에 대하여 가스측은 13.
  • EGR Cooler 의 열응력 해석에 앞서 온도 분포를 도출하기 위해 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딤플 튜브 입구에서부터 출구까지 선형적으로 온도가 감소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고온의 가스와 외부의 열전달 계수를 동일하다고 가정하였고, 각각의 경계면에 대하여 가스측은 13.085 W/m2℃, 냉각수측은 150.85 W/m2℃와 같은 대류 열전달 계수를 이용하였다. 이러한 조건에서의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열전달 해석 결과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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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각식 배기재순환 장치에서 질소산화물이 저감되는 과정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냉각식 배기재순환 장치(cooled exhaust gas recirculation: CEGR)의 도입을 기본으로 하여 모든 차세대 첨단 저공해 디젤엔진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재순환 가스는 냉각기(cooler)를 통해 냉각되고 흡입된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 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게 된다(5). 또한, Cooled EGR 율을 조정함으로써 입자상 물질을 저감할 수 있게 된다.
디젤 엔진의 심각한 문제점은? 디젤 엔진은 열교환 효율이 높아(1) 자동차는 물론 산업용의 모든 원동기에 적용되고 있지만 스모그(smog)와 호흡 장애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 독성을 지닌 CO, HC 및 입자상의 매연과 분진을 배출하는 심각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2). 특히 연소 특성상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많은 단점이 있는데, 이 물질은 상호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이기 때문에 동시에 배출량을 줄이는 일은 쉽지 않다(3,4).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의 배출량을 동시에 줄이는 일이 쉽지 않은 이유는? 디젤 엔진은 열교환 효율이 높아(1) 자동차는 물론 산업용의 모든 원동기에 적용되고 있지만 스모그(smog)와 호흡 장애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 독성을 지닌 CO, HC 및 입자상의 매연과 분진을 배출하는 심각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2). 특히 연소 특성상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의 배출이 많은 단점이 있는데, 이 물질은 상호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이기 때문에 동시에 배출량을 줄이는 일은 쉽지 않다(3,4). 따라서, 디젤 엔진에 대한 유해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노력은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에 집중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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