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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B, 2008 Nov. 05, 2008년, pp.3154 - 3158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 설우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팀)
A liquid rocket engine performance has been analyzed as a function of combustion pressure with LOx/RP-1R. The present method is verified by comparing the specific impulse for various combustion pressure with given pump head model. The optimal combustion pressure is between 150 bar and 200 bar for 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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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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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력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 비추력은 추력과 추진제 소모량과의 비로 정의되며 효율적인 추진제 사용의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다음 식은 비추력 관계식이다. | |
액체로켓엔진에서 추진제의 가압은 무엇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 액체로켓엔진은 추진제를 고압환경에서 연소시켜 연소가스를 최대한 가속함으로써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추진제의 가압은 터빈과 펌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터빈을 구동한 가스를 주연소기로 회수하거나 별도의 축소-확대 노즐을 통하여 초음속으로 배기하는 방식에 따라 스테이지 사이클과 가스발생기 사이클로 대별된다. | |
가스발생기의 연소가스는 어떤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야하는가? | 터빈을 구동한 가스를 주연소기로 회수하거나 별도의 축소-확대 노즐을 통하여 초음속으로 배기하는 방식에 따라 스테이지 사이클과 가스발생기 사이클로 대별된다. 가스발생기의 연소가스는 터빈을 구동시켜야 하는 관계로 터빈소재의 허용 최대 온도 이내에서 유지되어야 하며 3000 K 이상의 초고온 환경이 유지되는 주연소기에 비하여 낮은 온도가 일반적이다. 주연소기의 연소압력은 높을수록 연소성능이 증가하지만 연소압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추진제의 가압동력이 증가해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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