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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ble-ply로 구성된 타이어 측벽형상 최적설계를 위한 GUI기반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GUI-based Program for Optimum Design of Double-ply Tire Sidewall Contou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2004 Apr. 28, 2004년, pp.525 - 530  

손정삼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조진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optimum design of tire sidewall contour consisted of double plies for improving automobile maneuverability and tire durability is considered and a GUI program is developed for the purpose of the practical design. Each improvement of maneuverability and durability depends on the c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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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double ply로 구성된 타이어의 조정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타이어 측벽 부 형상에 대한 최적설계문제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GUI기반의 전문가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은 수치해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조정성과 내구성 향상을 위해서 double-ply로 강화된 타이어의 측벽(sidewall) 형상의 최적설계 문제를 다루고 있다. 조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드쪽 코드장력이 최대로, 벨트쪽 코드장력은 최소가 되게 최적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내구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벨트 가장자리의 변형에너지강도가 최소가 될 수 있도록 형상을 설계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의 조정성과 내구성 향상을 위해서 코드장력분포와 변형에너지를 목적함수로 정의하였으며 식 (1)과 같이 정식화 하였다.
  • 것이다. 이런 문제점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outer ply의 코드장력과 inner ply의 코드장력의 평균값을 조정성 향상을 위한 목적함수로 정의하였다. 그래서 각 목적함수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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