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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무인기 로터 동특성 해석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es of Smart UAV Rotor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Nov. 26, 2004년, pp.136 - 141  

김도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주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유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명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황창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재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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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원추각에 따른 블레이드 모멘트와 공탄성 안정성 해석 결과를 통해 초기원추 각은 2°인 경우가 가장 적절함을 도출하였고, 하중 해석 결과는 응력 및 변형률 해석에 이용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 공탄성 안 정성해석은 로터시스템에 대한 결과만을 제시 하였으나, 틸트로터의 경우 전진 비행 상태에서 로터 시스템과 비행체가 연계된 공력 탄성학적 현상인 훨플러터에 대한 해석이 필수적이고 이러한 안정성 해석 및 스마트 무인기의 운용 조건에 대한 구조동역학적 특성에 대한 상세한 해석을 수행중이다.
  • 본 연구에서는 로터시스템의 구조동역학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회전익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범용해석프로그램인 CAMRAD II ⑸를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작업에서는 로터시스템 자체만을 고려하였고, 해석을 위한 조건은 동체효과를 고려하여 계산된 트림 (trim) 상태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무인기 로터 시스템의 기본 설계 데이터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위해로터 시스템의 구조동역학적 특성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초기 원추각에 따른 블레이드 모멘트와 공탄성 안정성 해석 결과를 통해 초기원추 각은 2°인 경우가 가장 적절함을 도출하였고, 하중 해석 결과는 응력 및 변형률 해석에 이용될 예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무인기 연구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로터시스템에 대한 기본설계 작업과 병행하여 로터시스템의 구조동역학 특성을 분석하였다. 초기 원추각(precone angle)에 따른 하중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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