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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창업교육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Babson College 사례
Development on Education Course for Entrepreneurship;in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Case of Babson College)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Apr. 28, 2007년, pp.279 - 311  

조권래 (진주산업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  홍효석 (진주산업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  윤병섭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벤처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Babson College의 직접연수와 연수자 인터뷰, Babson College 관계자 인터뷰, 재학생 인터뷰를 통하여 대학과 대학원에서 창업교육에 도움이 될 만한 교육과정 설계모형, 교과목 체제모형, 교과과정 체제모형을 각 하나썩 제시하여 선진 창업교육 기관의 사례를 통하여 교과과정의 기본 체제를 제시하였다. 제안한 창업교육과정 설계모형은 창업교육을 처음 실시하고자 하는 교육기관이 이론을 중심으로 창업교육을 실시할 경우 초기에 발생하게 되는 학습자들의 피해의 인지에서 설계되었다. 이모형은 우수한 창업교육기관을 벤치마킹하여 창업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론의 적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본 모형은 우수 창업기관 뿐만 아니라, 창업교육을 새로이 실시하고자 하는 교육기관의 현재 수준 역시 중요도를 두고 고려함으로써 지나칠 수 있는 규모에 따른 적용이나, 강점에 따른 적용도 염두에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r promoting the entrepreneurship is(has been) rapidly proceeded in recent year. In spite of increasing importance of entrepreneurs for successful new venture creation, structured educational programs for entrepreneur development are very limited in Korea. This pap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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