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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회암층의 터널관통사례
perforation of tunnel in limestone 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암반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r. 22, 2007년, pp.64 - 80  

김용일 (대우건설) ,  황낙연 (대우건설) ,  정두석 (대우건설) ,  홍종상 (대우건설) ,  이내용 (대우건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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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동선 동백산역에서 도계역 사이를 연결하는 국내 최장터널(16.2km)인 솔안터널의 굴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본 현장은 퇴적암지대로서 단층,공동 및 함탄층으로 구성된 복잡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지질구조 중 석회암 지대에서 터널 굴착시 예기치 못한 유수에 의해 지반공학적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본 터널은 석회암층 내 공동 및 단층의 영향으로 지하수위의 저하 및 토사유실이 발생하여 지표침하를 가져왔다. 이에 따른 정밀조사를 통한 원인 분석과 대책을 소개하고, 석회암의 특성을 반영한 침하 재발방지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the excavation of a long tunnel(16.2km) named as "Sol-An tunnel", which connects between Mt. Dongbaek station and Dokye station in the Young-dong Railroad. This site is located in a complex geological region with faults, cavities and coal measures as sedimentary 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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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지역은 지표지질조사 및 인근지역의 석회암 비탈면 조사 등을 토대로 판단할 때 망상형 공동이 발생되어있는 지반으로 분석된다.
  • 본 공사구간은 대표적인 퇴적암지대로 과거 채탄을 실시한 채굴적이 존재하고 석회암 및 사암, 셰일, 함탄층이 교호되는 복잡한 지질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석회암지대를 통과하는 터널을 굴착하면서 발생된 돌발적인 출수상황과 침하에 대한 대처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 103km420지점에서 교차하였다. 위의 선구조가 교차하는 지점에 석회암 공동이 발달하고 있을 경우 STA.103km750 지점과 같은 지하수 용출이 발생할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 지표지질조사, 전기비저항탐사, 시추조사, 지하수 모니터링조사를 시행하여 출수 및 침하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지표지질조사를 위해 클리노미터, 락해머를 동원하였고 전기비저항탐사에는 SAS 4000 SYSTEM/ABEM을 투입하였다.
  • 탄성파탐사는 전방의 지질상태 파악 및 불연속면을 예측할 목적으로 시행되는데 크게 TSP(Tunnel Seismic Prediction)와 HSP(Horizontal Seismic Profiling)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주요 장비는 3성분 지오폰 및 탄성파탐사 기록계로 구성된다. 탄성파탐사는 소량의 발파로 인위적인 탄성파를 발생시키면 탄성파가 전방향으로 파동 되는데, 매질의 특성이 다른 경계를 만나면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특성이 있으므로 이를 분석하여 불연속면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탄성파 발생은 발파를 이용하며, 천공구멍내에 소량의 장약 후 순발뇌관을 연결하여 점화시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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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 건설공사구간의 지질구조는 어떠한가? 본 공사구간은 대표적인 퇴적암지대로 과거 채탄을 실시한 채굴적이 존재하고 석회암 및 사암, 셰일, 함탄층이 교호되는 복잡한 지질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석회암지대를 통과하는 터널을 굴착하면서 발생된 돌발적인 출수상황과 침하에 대한 대처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영동선 이설사업의 일환으로 설계된 영동선 동백산역과 도계역간의 터널의 길이는? 영동선 이설사업 일환으로 영동선 동백산역(강원도 태백시 연화동)과 도계역(삼척시 도계읍)간의 본 터널은 총 연장 16.2㎞인 장대터널로서 전북 완주 전라선 슬치터널(6.12㎞)보다 10㎞ 이상 길고, 정선 고한과 태백 추전을 잇는 4.
영동선 동백산역과 도계역간의 터널은 구간의 높이 차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형태로 설계되었는가? 특히 이 터널은 구간의 높이 차(약 3백80m)를 극복하기 위해 Loop형태로 설계되었고, 열차의 안정성, 구난대피, 환기측면에서 단선병렬 터널로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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