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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평 데이터와 웹 검색엔진을 이용한 상품별 평가항목 자동 추출
Automatic Product Attribute Extraction from Reviews Using Web Search Engin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8년도 제29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8 May 16, 2008년, pp.107 - 110  

이우철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현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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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평은 인터넷 쇼핑 이용자들의 최종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쇼핑몰에서 상품평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상품평을 모으는 것에만 주력할 뿐 기존에 수집된 상품평을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원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상품평을 좀 더 효율적으로 제공하려면 사용자들이 상품평에서 찾게 될 평가항목들을 미리 예측하여 그 항목에 따라 상품평을 분류/요약해서 제공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품평과 웹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각 상품별 평가항목들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상품평 데이터의 특성상 노이즈가 많기 때문에 먼저 데이터를 정제하고, 정제된 상품평 데이터를 형태소 분석하여 후보명사들을 선택한다. 선택된 후보명사를 웹 검색엔진에 질의하여 반환된 결과 값으로 상품 카테고리와 후보명사 간 연관도를 계산하여 평가항목을 추출한다. 실험은 5개 상품 카테고리의 170,294개 실제 상품평을 대상으로 각 카테고리별 평가항목을 추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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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상품평에서 상품별 평가항목을 추출하는데 웹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상품평에서 후보어휘를 추출하고 이를 웹 검색엔진에 검색한 후, 반환된 페이지 수를 이용하여 상품 카테고리와 평가항목간의 연관도를 계산한다.
  • 본 논문에서는 와 같이 상품평을 요약하여 제공하기 위한 ‘상품별 특수 평가항목 추출’ 부분에 대해서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런 비효율적인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상품평 분류/요약 시스템을 제안한다.
  • ‘생각’이나 ‘감사’와 같은 카테고리 연관성이 떨어지는 어휘가 상위에 분포하고 있어, 기존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단어 빈도를 이용한 방식은 평가 어휘 추출에 적합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후보 명사와 대상 카테고리명이 동시에 나타나는 문서의 빈도가 높을수록 두 단어의 연관성이 높다는 점에 착안하여 연관도가 높은 평가 항목을 추출하고자 한다.
  • 세 번째 과정에서는 후보명사들을 웹 검색엔진에 질의하여 카테고리와의 연관도를 계산하고 상품평 내 출현빈도와 조합하여 최종 점수를 산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후보 명사의 단일 검색 결과와 후보명사와 카테고리명의 복합 검색의 두 결과 값을 조합하여 연관도가 높은 평가 항목을 추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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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 이용자들에게 상품평은 무슨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상품평은 인터넷 쇼핑 이용자들의 최종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쇼핑몰에서 상품평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상품평을 모으는 것에만 주력할 뿐 기존에 수집된 상품평을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원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상품평을 정의하면? 상품평을 ‘구입한 상품에 대한 피드백 데이터’로 정의했을 때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2]. 해당 정보에 직접 접근한 횟수를 나타내는 단순 클릭수, 제품의 품질이나 디자인, 배송서비스 등을 평점이나 별점 등으로 수치화한 폐쇄형 상품평, 직접 사용해본 소감이나 평가를 텍스트 형태로 남긴 개방형 상품평의 세 가지 형태이다.
해당 정보에 직접 접근한 횟수를 나타내는 단순 클릭수와 제품의 품질이나 디자인, 배송서비스 등을 평점이나 별점 등으로 수치화한 폐쇄형 상품평의 장단점은? 해당 정보에 직접 접근한 횟수를 나타내는 단순 클릭수, 제품의 품질이나 디자인, 배송서비스 등을 평점이나 별점 등으로 수치화한 폐쇄형 상품평, 직접 사용해본 소감이나 평가를 텍스트 형태로 남긴 개방형 상품평의 세 가지 형태이다. 이중 단순 클릭수나 폐쇄형 상품평은 통계적 수치로서 표현하기 좋은 장점은 있지만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개방형 상품평에 비해 영향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가진 개방형 상품평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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