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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031 - 1036
정건화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곽주호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김병주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이종문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is necessary at design stage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a system particularly when the driven machine is a reciprocating compressor. This paper contains the results of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and fatigue strength evaluation for 540 kW compressor driving motor. 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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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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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경우 120 Hz 에 해당하는 비틂 토크 성분을 해석에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6과 같다. 전동기의 경우에는 주기 진력이 전자기력이며, 이 중 120 Hz 에 해당하는 비틂 토크 성분을 해석에 사용하였는데, 이는 해당 기진력의 주파수가 축의 2 절 고유진동수(118.1 Hz)와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전자기력에 의한 토크를 Fig. | |
전동기 축에 대한 피로한도를 추정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였는가? | 피로한도는 축의 표면 거칠기, 크기 등을 고려한 피로 감소계수와 축의 인장강도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평균응력 효과는 식(2)와 같이 표현되는 Bagci criteria(5)를 이용하여 고려하였으며,피로설계 선도는 Fig. | |
왕복동 컴프레서 구동용 전동기 축계의 구조안전성을 해석적인 방법으로 평가하기 위해, 컴프레서 와 전동기를 포함한 전체 축계에 대한 모델을 구성하고 비틂 진동해석을 수행하고 전동기 축과 구조적으로 취약한 내부 냉각팬 블레이드 용접부에 대한 피로강도를 평가하여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 (1) 고유 진동해석을 통해 정격 운전속도 부근에서 2 번째 진동 모드와 컴프레서 14 차기진력과의 공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2) 컴프레서와 전동기의 전자기력이 모두 고려된 진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동기 축과 내부 냉각 팬 블레이드의 용접 부 피로강도 평가를 수행하여 1.5 이상의 피로 안전계수를 얻었다. (3) 따라서, 대상 전동기 축 구조는 정상 운전조건에서 충분한 피로강도를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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