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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프레서 구동용 전동기 축계의 구조 안전성 평가
STRUCTURAL SAFTY EVALUATION OF COMPRESSOR DRIVING MOTOR SHAFT SYSTEM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031 - 1036  

정건화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곽주호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김병주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  이종문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is necessary at design stage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a system particularly when the driven machine is a reciprocating compressor. This paper contains the results of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and fatigue strength evaluation for 540 kW compressor driving motor. 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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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당사의 구동 전동기와 왕복동 컴프레서가 연결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축계 비틂 진동 및 전동기 축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연구 목적을 컴프레서와 전동기를 포함한 전체 축계 시스템에 대한 진동특성 파악과 전동기 축의 피로강도 평가에 두었으며 특히, 전동기 축에서 구조적으로 취약할 것이라 판단되는 냉각 팬에 대해 관심을 집중하고 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당사의 구동 전동기와 왕복동 컴프레서가 연결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축계 비틂 진동 및 전동기 축 구조물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연구 목적을 컴프레서와 전동기를 포함한 전체 축계 시스템에 대한 진동특성 파악과 전동기 축의 피로강도 평가에 두었으며 특히, 전동기 축에서 구조적으로 취약할 것이라 판단되는 냉각 팬에 대해 관심을 집중하고 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컴프레서 기진력과의 공진 가능성을 확인한 후 축 시스템 변경을 통한 공진 회피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하지만, 컴프레서 제작업체에서는 공진상태일지라도 플라이 휠을 포함한 컴프레서의 구조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으며, 시스템 변경이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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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기의 경우 120 Hz 에 해당하는 비틂 토크 성분을 해석에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6과 같다. 전동기의 경우에는 주기 진력이 전자기력이며, 이 중 120 Hz 에 해당하는 비틂 토크 성분을 해석에 사용하였는데, 이는 해당 기진력의 주파수가 축의 2 절 고유진동수(118.1 Hz)와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전자기력에 의한 토크를 Fig.
전동기 축에 대한 피로한도를 추정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였는가? 피로한도는 축의 표면 거칠기, 크기 등을 고려한 피로 감소계수와 축의 인장강도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평균응력 효과는 식(2)와 같이 표현되는 Bagci criteria(5)를 이용하여 고려하였으며,피로설계 선도는 Fig.
왕복동 컴프레서 구동용 전동기 축계의 구조안전성을 해석적인 방법으로 평가하기 위해, 컴프레서 와 전동기를 포함한 전체 축계에 대한 모델을 구성하고 비틂 진동해석을 수행하고 전동기 축과 구조적으로 취약한 내부 냉각팬 블레이드 용접부에 대한 피로강도를 평가하여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고유 진동해석을 통해 정격 운전속도 부근에서 2 번째 진동 모드와 컴프레서 14 차기진력과의 공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2)  컴프레서와 전동기의 전자기력이 모두 고려된 진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동기 축과 내부 냉각 팬 블레이드의 용접 부 피로강도 평가를 수행하여 1.5 이상의 피로 안전계수를 얻었다. (3)  따라서, 대상 전동기 축 구조는 정상 운전조건에서 충분한 피로강도를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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