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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126 - 1131
조완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장열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This paper presents unified chassis control (UCC) to improve the vehicle lateral stability. The unified chassis control implies combined control of active front steering (AFS),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ESC) and continuous damping control (CDC). A direct yaw moment controller based on a 2-D b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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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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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S는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FS 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AFS란 능동 전륜 조향으로 필요 요율을 제동으로부터 얻는 것이 아니라 앞 바퀴의 추가 조향으로부터 얻는 것을 말한다. AFS 는 뛰어난 제어 성능과 차량의 감속 현상이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 범위가 바퀴의 슬립각에 따라 제한적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
ESC는 무엇인가? | ESC 란 차량이 횡방향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각 바퀴에 차별화된 제동을 가하여 필요 요율(Yaw rate) 발생 시키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ESC처럼 제동을 이용하여 제어를 할 경우 갑작스런 차량의 감속을 가져와 차량 자체의 안정성은 향상 되지만 운전자에게는 오히려 더 큰 불안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
ESC의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한 방안으로 무엇이 연구되는가? | ESC처럼 제동을 이용하여 제어를 할 경우 갑작스런 차량의 감속을 가져와 차량 자체의 안정성은 향상 되지만 운전자에게는 오히려 더 큰 불안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FS 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AFS란 능동 전륜 조향으로 필요 요율을 제동으로부터 얻는 것이 아니라 앞 바퀴의 추가 조향으로부터 얻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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