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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가스용접 이음재의 피로설계를 위한 최적 파라메타 연구
A study on optimum parameter Fatigue Design for Gas Welded joint of STS301L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679 - 1683  

백승엽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배동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inless steel sheets are widely used as the structure material for the railroad cars and the commercial vehicles. These kinds structures used stainless steel sheets are commonly fabricated by using the gas welding. For fatigue design of gas welded joints such as fillet and plug and ring type j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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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은 ⊿σ-Nf 관계로부터 가스용접 이음재의 피로수명에 대한 최적 접합조건(optimized joining condition)을 찾아 설계 파라메타로 활용함으로써, 철도차량 차체의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피로설계를 위한 종합적인 기초 정보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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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의 특성치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원인이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가를 이론 또는 경험적으로 명백히 알아내기는 매우 힘든 이유는? 실험의 특성치(characteristic value)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원인이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가를 이론 또는 경험적으로 명백히 알아내기는 매우 힘들다. 왜냐하면, 특성치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이다. 즉 시험편의 제작, 실험 장치, 실험자의 숙련도 등의 차이에서 오는 데이터의 산포(scatter)가 있고, 환경조건의 변동, 표본 오차(sampling error) 등에 의하여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실험에 있어서 측정 데이터에 산포를 준다고 생각되는 많은 원인들 중에서 실험과정에서 조절 가능한 원인을 인자(factor)라하고, 이들 인자의 특정한 조건을 인자의 수준(level)이라고 한다.
스테인리스 강의 우수한 특성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스테인리스 강(stainless steel)은 고온강도 및 내부식성(corrosion resistance)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성형성(formability)과 용접성(weldability)이 좋기 때문에 철도차량 차체, 자동차 배기 가스계를 비롯하여 중화학설비, 원자력발전설비, 석유화학 설비 등 산업설비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그 밖의 사용범위도 다양화되고 있다.[1] 특히 철도차량과 자동차 차체의 경우는 냉간 압연한 스테인레스 강판을 성형 또는 가공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일체화하는 수단으로 전기저항 점용접(electric resistance spot welding)과 가스용접(gas welding)이 이용되고 있다.
스테인리스 강은 어떠한 분야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 스테인리스 강(stainless steel)은 고온강도 및 내부식성(corrosion resistance)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성형성(formability)과 용접성(weldability)이 좋기 때문에 철도차량 차체, 자동차 배기 가스계를 비롯하여 중화학설비, 원자력발전설비, 석유화학 설비 등 산업설비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그 밖의 사용범위도 다양화되고 있다.[1] 특히 철도차량과 자동차 차체의 경우는 냉간 압연한 스테인레스 강판을 성형 또는 가공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일체화하는 수단으로 전기저항 점용접(electric resistance spot welding)과 가스용접(gas welding)이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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