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 정보 교육 교재 개발

The Teaching Materials Development for the Advance of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 about the Information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한국정보교육학회 2008년도 동계학술대회, 2008 Jan. 24, 2008년, pp.61 - 66  

고형철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송경철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종훈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종우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는 당면한 문제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허나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에 치우친 정보교육은 획일화된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게 하고 있으며, 사고의 단순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수준에서 일상생활의 문제를 컴퓨터 과학 원리와 접목시켜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하고, 교재를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교재들이 응용소프트웨어 활용에 관한 교재들이고, 이에 학생들의 능력은 현저한 차이를 보이며, 결국 학생들은 컴퓨터 교육 내용에 대한 흥미 상실, 교사들은 수준별 학습 내용 선정의 어려움과 같은 문제점에 봉착하게 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위한 컴퓨터 활용 능력 배양 교육의 실효성이 매우 떨어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초등학생들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시키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교재는 컴퓨터 교육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도달을 위해 다음과 같은 5가지의 고려 조건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재 및 프로그램을제시하여, 컴퓨터 과학의 원리를 일상생활에 접목시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순서를 정하여 실천하고자 한다.
  • 여러 항목들 중 지정한 값을 찾는 방법을 알아보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