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공 중 발생한 터널붕괴 특성연구 원문보기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2007년도 춘계 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대회, 2007 Apr. 25, 2007년, pp.652 - 654  

이수곤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지반연구그룹) ,  전복현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호순 (서울시립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속도로의 터널 시공 중 붕락사례에 대하여 갱구부에서의 국부적인 쐐기형 붕락, 소규모계곡 부에서 강우시 천단부에서 지표부까지 함몰된 경우, 과발파 등으로 인한 국부적인 쐐기형암반블럭 붕락, 터널굴진방향과 미끄럼면의 교차로 인해 터널 내 침하가 발생한 경우로 4가지로 분류하여 붕락사례를 유형별로 세부적으로 원인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보강공법 및 향후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터널 시공 중 보편적인 붕괴 사례를 조사함으로서 다른 지질에서의 붕괴원인과 형태를 적용하여 보강공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총 8개의 붕괴 사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중 가장 흔히 발생하고 있는 붕괴는 갱구부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절취면을 최소화하려는 최근 터널설계의 추세에 따라 천단부 부근에서 낙석이 발생하고 지표면까지 붕락이 연결되는 형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