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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사이드 멤버 일체복합성형시 보강판재의 형상 및 위치 결정
Determination of Shape and Position for Reinforcement Blank at Simultaneous Forming of Automotive Side Member 원문보기

한국소성가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Oct. 11, 2007년, pp.223 - 227  

김헌영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 ,  황상희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 ,  김관회 ((주) 세원정공) ,  윤재정 ((주) 세원정공) ,  송종호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forming technologies are being introduced to automotive manufacturing processes. Among them, a simultaneous forming is one of the innovative forming technologies to be able to reduce production time and cost. Several parts can be simultaneously manufactured by the process, while the conventiona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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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외판재에 속하여지는 보강판재의 초기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외판재의 유한요소모델을 두 색상으로 나누어 성형해석을 진행하였으며 성형해석 결과와 보강판재의 제품 형상을 비교하여 보강판 재의 초기 위치를 결정하였다.
  • (2) 제품 특성상 외판재의 아래면에 위치하는 보강판재를 점용접을 사용하여 보강판재의 초기위치고정 및 유동현상을 제어하였다.
  • 성형해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또한 일체복합성형이 적용되는 판재의 형상 및 위치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실제공정에 반영하여 성형해석과 실제 시제품을 비교, 분석하였다.
  • 펀치 구속, 490KN의 블랭크 홀딩력과 5mm/msec의 다이속도로 성형해석을진행하였다. 보강판재의 초기위치를 선정하기 위하여 보강판재를 제외한 외판재만으로 성형해석을수행한다. 외판재의 유한요소모델은 Fig.
  • 본 연구에서는 리어 플로어 사이드 멤버(rear floor side member)에 일체복합성형공정을 적용하였으며, 일체복합성형시 공정간에 발생할 수 있는문제점들을 성형해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또한 일체복합성형이 적용되는 판재의 형상 및 위치를 선정하였으며 이를 실제공정에 반영하여 성형해석과 실제 시제품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어 플로어 사이드 멤버에 일체복합성형을 적용하였으며 두 판재의 초기위치를성형해석을 통해 결정, 성형공정시 발생하는 판재움직임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 5와 같다. 외판재와 보강판재가 겹쳐지는부분의 원활한 성형을 위해서 Fig. 8과 같이 보강판재와 펀치가 접촉하는 부분에 보강판재의 두께와동일한 1.2mm의 단차를 적용하였다.
  • 보강판재의 초기위치를 선정하기 위하여 보강판재를 제외한 외판재만으로 성형해석을수행한다. 외판재의 유한요소모델은 Fig. 3 과 같으며, 외판재에 위치하는 보강판재의 초기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기존 제품에서 보강판재가 위치하는부분을 예즉하여 외판재의 중앙부분을 바깥부분과다른 색상으로 모델링을 하여 성형해석을 진행하였다. 외판재의 성행해석 결과에 보강판재의 형상데이터를 Fig.
  • 2는 다이, 블랭크 흘더, 펀치 및 블랭크를 나열한 성형해석 모델이다. 펀치 구속, 490KN의 블랭크 홀딩력과 5mm/msec의 다이속도로 성형해석을진행하였다. 보강판재의 초기위치를 선정하기 위하여 보강판재를 제외한 외판재만으로 성형해석을수행한다.

대상 데이터

  • 외판재 의 경우 합금화용융아연도금강판(SteelGAlvanized Rephosphorized Cold rolled)인 SGARC340을 사용하였으며, 보강판재는 전기아연도금강판(Electroplated Zn-Fe Cold rolled Commercial)인 EZFCC590 소재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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