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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실태 분석
Survey of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6년도 하계학술대회, 2006 Aug. 10, 2006년, pp.173 - 178  

정호원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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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우리의 가정과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등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러한 고도로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은 순기능 못지않게 많은 역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점점 늘어나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의 정보퉁신 윤리의식을 살펴보고,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내용과 지도실태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하여, 정보통신윤리의식의 함양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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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점점 늘어나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해 초등학교 학생, 교사 및 학부모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살펴보고 초등학교의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내용과 지도실태를 조사하여 초둥학교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충청북도지역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 학부모, 및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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