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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산업설비 폐열회수용 열전발전시스템의 최적 열교환 시스템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Optimal Heat Exchanger of Thermoelectric Generation System for Industrial and Automobile Waste Heat Recovery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460 - 463  

정재훈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우철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진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류태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산업설비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arge part of the overall industrial energy is dissipated as waste heat despite of much development in the utilization of thermal energy. A mean efficiency is reported to be only around 30 to 35%. The existing waste heat recovery technology has reached its limit and consequently, the development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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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은 HMG3730을 이용하였을 경우를 나타낸다. Table 1에 명기되었듯이 내부 저항이 HZ-20의 경우 0.3Ω, HMG3730의 경우 3Ω이므로 내부저항값과 일치하는 외부저항을 달아 최대 출력값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온도차와 개회로 전압은 거의 선형적인 관계를 가지며 온도차와 전력은 지수 함수적으로 증가함을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비록 열전모듈의 실제 사양에 비하여 50~70%의 성능 밖에 달성을 못하였지만 이는 모듈의 소재 자체의 결함이기보다 접촉부에서 열전달이 원할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모듈과 접촉지점 간 열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공극 내에 열전달재를 삽입함과 더불어 어느 정도의 가압 조건을 부과할 경우 최대 출력 성능이 발생하는지 향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와 더불어 열전모듈의 표면 온도 균일도를 조성하기 위한 최적의 열교환 시스템을 찾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모듈과 접촉지점 간 열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공극 내에 열전달재를 삽입함과 더불어 어느 정도의 가압 조건을 부과할 경우 최대 출력 성능이 발생하는지 향후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이와 더불어 열전모듈의 표면 온도 균일도를 조성하기 위한 최적의 열교환 시스템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및 산업 설비에 실용화 시킬 수 있는 폐열회수 열전발전시스템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열전발전시스템의 열원은 열풍기에서 배출되는 고온 공기를 이용하였으며 공기온도를 100~600℃ 가량 조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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