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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자동차의 고압수소저장시스템 신뢰성 평가(II)
The Evaluation of Reliability for the High pressure hydrogen Storage System of Fuel Cell Vehicle(II)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37 - 40  

최영민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김상현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김형기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장규진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안병기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  임태원 (현대기아자동차 연구개발총괄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have concentrated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each part for durability, safety and cost of high pressure storage system for fuel cell vehicle so far. But for the mass production of fuel cell vehicle, it is necessary to evaluate durability and safety in system module. We built the standard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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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료전지자동차용 고압수소저장시스템에 대하여 차량의 수소 충전, 운행 및 측면 충돌시에 수소 누출 및 파손 없이 제 성능을 만족해야 함을 검증 하기 위해 본 진동 및 충돌시험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러한 환경에서 수소를 연료로 하는 연료 전지 자동차를 보급해 가기 위해서는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과제도 많다 특히 연료 전지의 자동차에의 탑재에 임해서는 연료 전지 본체의 기술 개발과 아울러 연료가 되는 수소를 일정량 안전하게 자동차에 탑재하기 위하여서는 연료전지자동차용 고압수소저장시스템에 대하여 차량의 운행 기간 동안에 수소 누출 및 파손 없이 제 성능을 만족해야 함을 검증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 전지차량의 고압수소저장시스템 모듈에 대한 진동및 충돌 안전성에 대한 평가 방안을 도출하였던 지난해 논문1)에 이어서 현재 현대 기아자동차가 개발하여 운행 중인 연료전지차량의 고압수소저장시스템에 대한 수소가스 충전 신뢰성 차량의 측면 , 충돌 및 시스템 안전밸브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 하였다.
  • 북미 후방충돌법규 는 후방 충돌에 의 (FMVSS 301) 한 연료계의 파손에 따른 연료누출로 인한 화재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그러나 고압수소 . 저장시스템을 탑재한 연료전지자동차에 있어서는 안전밸브류들이 밀집되어 있는 자동차 측면쪽의 충격량에 대한 신뢰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지난해 , 에 투고 내용이었던 실차 후방 충돌시험이후에 측면 충돌 시험을 수행하여 고압 수소 저장 시스템의 전후방 충돌 안전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측면충 . 돌시험에서는 정면충돌과는 반대로 차와 비슷한 무게를 가진 대차가 평가차의 옆면을 일정한 속도로 충돌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때 대차를 변형이 .

가설 설정

  • 외부 온도는 의 환경하에서 분당 17~20℃ 75bar의 압력으로 일정하게 상승시키는 충전방식에서는 충전완료까지 는 였으나 Type 3 tank 69 , Type 4 ℃ tank 87℃ 는 로써 안전기준을 약간 초과하는 온도를 나타내었다 는 가 . T Type 3 tank 51 , Type ▲ ℃4 tank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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