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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미용실의 단골고객 조절효과
An Affection of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 in Brand Hair Shop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al Customer-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31, 2009년, pp.123 - 130  

최병숙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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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업의 사회적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미용서비스산업은 경영적 측면에서 체계화되고 규모면에서도 날로 확대되는 등 양적, 질적인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업계끼리는 물론이고 글로벌화로 인하여 외국의 선진 프랜차이즈와도 경쟁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 속에서 국내의 미용업계는 한 차원 높은 성장을 위한 자구적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국내 미용업계는 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일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고 고객관점에서 가치 있는 서비스의 내용과 품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용서비스품질을 정의하기 위한 연구들은 계속되고 있으나 미용서비스품질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는 물론이고 앞으로 국내 미용업계 성장의 축이 될 브랜드 미용실의 고유 서비스품질은 여전히 확정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브랜드 미용실 고유의 서비스품질 요인들을 발견하고,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고자하며, 특히 지각된 가치의 매개적 역할과 계량적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브랜드 미용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단골고객 신념수준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가치-고객만족, 가치-재이용의도, 고객만족-재이용의도 간의 이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정하였고, 효과적인 서비스품질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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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인들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둘째, 미용 서비스 품질, 가치,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탐구하는 동시에 가치의 매개적 역할과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브랜드미용실 고유의 서비스품질요인과 고객 만족, 충성의도에 대한 인과관계에 가치를 포함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골고객이라는 신념수준에 따른 가치-고객만족, 가치재 이 용의도, 고객 만족-재 이 용의 도간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간의 조절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브랜드 미용실 고유의 서비스품질 요인들을 발견하기 위해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탐색조사를 통하여 브랜드 미용실의 서비스 품질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물리적 환경, 고객응대, 전문성, 상호관계, 신뢰성의 5개 요인이 잠정추출 되었고, 측정은 성과중심의 SERVPERF의 방법론으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치-고객만족 간, 그리고 가치-재이용 의도 간, 고객만족-재이용의도간의 관계에서 단골고객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검정결과, 가치-고객 만족, 가치-재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단골고객의 조절 효과를 발견하지 못하였고 고객만족-재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만 단골고객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 (J6reskog and Sorbom, 1993). 본 연구에서는 미용서비스품질, 가치,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에서 도출된 가설들을 검정하였다. 검정결과를 보면 총 13 개의 가설 중 유의수준 0.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본 연구는 소규모의 미용실 보다는 미용서비스의 대형화, 전문화 추세에 맞추어 유명 미용실을 포함한 국내의 대표적인 브랜드 미용실들을 선정하여 브랜드 미용실 고유의 서비스 품질의 요인들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둘째, 미용 서비스 품질, 가치, 고객만족,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탐구하는 동시에 가치의 매개적 역할과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브랜드미용실 고유의 서비스품질요인과 고객 만족, 충성의도에 대한 인과관계에 가치를 포함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셋째, 브랜드 미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단골고객의 신념수준에 가치 -고객만족, 가치-재이용의도, 고객 만족-재이용의도간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물리적 환경은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고객응대는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전문성은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상호관계는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신뢰성은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물리적 환경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고객응대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전문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상호관계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가치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가치는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미용서비스품질은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미용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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