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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을 이용한 차량용 히터의 연소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the heater for the vehicle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6년 제4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논문집, 2006 Aug. 23, 2006년, pp.253 - 256  

이상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이진석 (부경대학교 대학원) ,  이도형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석경호 ((주)동환산업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heater being used in vehicles has been used to a cabin heating by being supplied from a heat loss of the engine coolant for heat source efficiency. Recently, the heat loss is reduced by high efficiency in the engine. It becomes to require the combustion heater that directly bums the heater us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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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 Heater에 사용될 Burner의 연소 수치해석을 통하여 Burner의 성능 평가를 하는데 중점을 두고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Fuel Inlet에서의 온도는 해석모델의 형상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측정을 하지 못하였지만 등심 가열에 사용되는 Glue Plug의 최대 발열 온도가 1476K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하지만 본 수치해석에서 가정한 479K은 연료로 사용한 N-DODECANE의 Boiling Temperature이다. 이는 본 해석을 실시하기 전 Test 해석에서 Fuel의 온도를 Glue Plug의 최대 발열 온도인 1473K과 임이의 온도인 1273K, 873K 및 Boiling Temperature °! 479K 의 비교해석에서 Fuel의 온도는 해석 자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다.
  • 1 에 나타내었다. 공기는 상온의 공기로 가정하였으며, 질소와 산소의 비는 0.79:0.21 이라고 가정하였다. 연료는 Diesel과 특성이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는 N-DODECANE을 사용하였으며, 화학반응식은 (2)와 같다.
  • 본 연구의 연소 형태는 등심연소이다. 하지만 Simple한 수치해석을 위하여 기화된 연료가 직접적으로 공급된다고 가정한 후 수치해석에 임하였다. 본 해석에 사용된 기화된 연료의 공급은 실제 현상인 등심에서의 상변화를 거친 연료의 공급과 차이가 있으나 본 해석에 사용된 Burner의 성능을 평가함에 있어 납득할만한 방법이라고 생각되어진다.
  • 이후 연료는 적절한 공기와의 혼합으로 자가 착화하여 연소가 시작되게 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연료가 Metal fiber에 공급되어 기화하는 과정은 생략하고 기화된 연료가 Swirler에 공급된다고 가정하였다. 이는 액상의 연료가 기상의 연료로 상이 변화하는 과정이 일어나는 위치를 정의하기 모호하고, 해석 과정을 간략화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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